UPDATED. 2024-04-27 19:10 (토)
한국공학대학교(한국공대), 김용태 교수 연구팀 3D프린팅을 이용한 투명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다중 소재 미세유체 칩 제작 방법 개발
한국공학대학교(한국공대), 김용태 교수 연구팀 3D프린팅을 이용한 투명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다중 소재 미세유체 칩 제작 방법 개발
  • 방완재
  • 승인 2023.04.1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대 생명화학공학과 김용태 교수
한국공대 생명화학공학과 김용태 교수

 한국공학대학교(총장 박건수, 이하 한국공대)는 생명화학공학과 김용태 교수 연구팀이 3D프린팅을 이용한 ‘출력-일시 중지-출력’ 프로토콜 기반의 투명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다중 소재 미세유체 칩 제작 기술을 개발하여 그 연구결과가 국제 저명학술지인 Nature Protocols에 게재되었다고 19일에 밝혔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출력-일시 중지-출력’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스테레오리소그래피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투명하고 생체적합성이 있는 미세유체 칩 및 다중 재료 칩을 제작하는 상세한 방법을 발표하였다. 높은 투명성과 생체적합성을 지닌 미세유체 칩을 출력하기 위해 폴리에틸렌 글리콜 다아크릴레이트(Poly(ethylene glycol) diacrylate, PEG-DA)를 기반으로 하는 투명한 수지와 유리를 사용하여 매끄러운 칩 표면 제작 기술을 개발하였다. 미세유체 칩의 투명성은 칩 내에 세포 및 표지된 생체 분자가 포함된 검사를 가능할 수 있어 이를 통해 PEG-DA-250 (평균 분자량: 250g/mol)로 인쇄된 제품 및 PEG-DA-250 미세유체 채널 내에서 세포를 성공적으로 배양하고 관찰할 수 있었다. 하나의 칩 내부에 서로 다른 다중 재료를 사용하여 3D 프린팅 할 수 있는 능력은 미세유체 칩 내부에 다공성 벽을 포함하는 칩을 제작하여 다공성 벽을 통한 분자 확산에 대한 연구를 통해 증명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 성과는 칩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잠재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한국공대 김용태 교수는“이번 연구 성과는 스테레오리소그래피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투명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미세유체 칩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는 것과 다중 재료를 하나의 칩 안에서 프린팅 할 수 있는 미세유체 칩 제작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분자 확산 연구에 적용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본 기술의 개발로 인해 비싼 장비와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손쉽게 미세유체 칩의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생체 분자 분석, 세포 생물학, 장기 칩, 조직공학, 제약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본 연구는 한국공대 김용태 교수 연구실과 미국 University of Washington의 Albert Folch 교수 연구실과의 국제 협력 연구로 발표될 수 있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도체공정 기반 나노메디컬 디바이스 개발사업, 산업통상자원부 첨단 신소재 기반 3D프린팅 전문인력양성 사업,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사업의 지원을 지원받아 수행되었고 ‘Nature Protocols’ 2023년 18권 4호에 게재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