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50 (토)
성균관대, 챗GPT 부정행위 대응 종합안내 플랫폼 개설
성균관대, 챗GPT 부정행위 대응 종합안내 플랫폼 개설
  • 신다인
  • 승인 2023.04.1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에서 AI를 사용한 표절 여부 확인 탐색 프로그램 안내

2학기부터 챗GPT 활용한 표준형 수업 모델 수립 및 시범 적용

성균관대가 AI를 사용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탐색할 수 있는 행동요령이 담긴 교강사용 챗GPT 종합안내 플랫폼을 개설했다.

성균관대는 종합안내 플랫폼을 외부에도 공개했다. 플랫폼 홈페이지(https://chatgpt.skku.edu)에 챗GPT와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최신 정보 동향과 사용방법과 활용 사례를 정리했다. 특히, 공교육 관계자를 위해 AI 접목 교육 모델을 소개하고, 챗GPT를 활용한 부정행위 대처 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다.

메인 페이지. 출처=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메인 페이지. 출처=성균관대.

플랫폼 내 교강사 대응 가이드에 따르면 과제는 단계별로 나눠서 과정중심으로 평가하고 시험은 수업시간에 오픈북으로, 구술 평가를 적극 활용하라는 내용 등이 있다. 동료 리뷰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 성적에 반영되지 않으나 학습과정과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비평가적 평가 방법을 사용하라고 안내한다. 시험장 환경에 대한 지침도 있다. 가급적 엄정한 감독 하에 오프라인 시험을 시행하고 온라인 시험이나 단순 레포트 제출은 지양하라고 당부한다.

학생이 제출한 답안이 AI를 사용해 표절한 것인지 교강사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자세히 싣고 있다. GPT Zero, Detect GPT, Originality.AI와 같은 탐지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다운로드 링크와 사용 방법 등을 홈페이지 내에서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AI 탐지 프로그램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탐지 프로그램을 사용한 결과는 교강사가 다시 한번 체크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성균관대는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캠퍼스별로 부총장이 주도하는 AI 교육 모델 개발 연구위원회와 실무 TF를 지난 2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위원회는 앞으로 6월까지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하는 표준형 수업 모델을 개발하여 오는 2학기부터 일부 수업에 시범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성균관대 유지범 총장은 “많은 사람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윤리적으로 선용할 수 있도록 AI 접목 교육 모델 개발, AI 악용하는 부정행위의 적극적인 예방, AI 활용 윤리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등에 성균관대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신다인 기자  sh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