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5 (토)
국립 군산대 간호학부, 캠퍼스 Risk Map 제작
국립 군산대 간호학부, 캠퍼스 Risk Map 제작
  • 하영
  • 승인 2023.03.28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이 캠퍼스안전 주체되는 의미깊은 경험, 간호학부 전통으로 자리 잡길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부(학부장 강경아 교수)는 최근 보건의료안전교육센터(센터장 조혜영 교수)와 함께 캠퍼스 안전진단 프로그램으로 ‘군산대학교 캠퍼스 Risk Map 제작 활동’을 실시하였다.

간호학부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캠퍼스 안전 점검 팀을 6팀으로 나누어, 교내 곳곳에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 요인과 장소를 점검하였다.

학생들은 교내를 6개 지역으로 나누어 응급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 요인을 탐색했고, 자료를 수집해 Risk Map(위험요인지도)을 제작하였다. 그 결과 캠퍼스 건물 내부와 주변, 도로에서 팀별 3개 이상, 총 20여 개의 캠퍼스 안전 위험 요인이 수집되며 안전 점검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학생들 스스로 캠퍼스 환경 위험 요인들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한 이 자료들은 관련 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본 활동을 주관한 조혜영 교수는 “자신과 친구들이 속한 환경 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자율적인 활동을 통해 병원 밖으로 간호 활동의 범위가 확장될 수 있음을 학생 스스로 깨닫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 활동이 간호학 전공역량 향상 활동으로 연계되어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 ” 라고 말했다.

팀 활동에 참여한 4학년 오수환 학생은 “군산대학교의 유일한 보건의료 계열인 간호학부가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뿌듯함을 느낀다. 처음 시행한 이런 활동이 간호학부 전통으로 자리 잡아, 학생이 캠퍼스 안전을 위한 주체가 될 수 있음을 많은 학생이 경험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군산대학교 간호학부는 2010년 간호학과로 신설되었고, 2023년 학사구조개편에 의해 간호학부로 승격되었다. 2017년 10월에는 보건의료안전교육센터를 개소하여 재학생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BLS와 KALS 등의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과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재난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

2022년 4월 교육부로부터 교원(보건교사)양성과정을 승인받았다. 그 결과 2023년 신입생부터 보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 신설되면서, 재학생들이 임상 현장뿐만 아니라 학교보건으로도 역량을 넓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또한, VR을 포함한 최첨단 멀티미디어 교육 기자재와 전 교과목의 시뮬레이션 실습이 가능한 SMART Education 센터를 구축했고, 이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학생들의 전문 역량을 증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