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27 11:15 (수)
전주대 한국어문학과, 중국 연변대학교 조선어학과와 온라인 한국어교육 실습 진행
전주대 한국어문학과, 중국 연변대학교 조선어학과와 온라인 한국어교육 실습 진행
  • 하영 기자
  • 승인 2021.07.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 한국어문학과(학과장 백진우)는 오는 7월 5일(월)부터 29일(목)까지 4주간 중국 연변대학교 조선어학과와 온라인 방식으로 한국어교육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변대학교 조선어학과는 중국 교육부 당국에서 인정하는 쌍일류(雙一流) 학과로 선정될 만큼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전주대 전경
전주대 전경

두 학과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하계 방학을 이용하여 중국 현지에서 한국어교육 실습을 진행해왔다. 작년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실습을 진행하지 못했으나, 올해에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습을 재개하기로 협의하였다. 이번 한국어교육 실습을 통해 전주대 학생들은 외국인 학습자를 가르치는 경험을 얻고, 연변대 학생들은 원어민 예비 교사로부터 수준 높은 수업을 듣는 경험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실습을 위해 전주대 한국어문학과에서는 한국어교육 실습 과정을 마친 재학생 6명을 선발하였다. 선발된 학생들은 전공 교수의 지도를 통해 사전에 맞춤형 교안을 작성하여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실습에서는 연변대 조선어학과 1학년생 70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 초급’과 ‘한국어 연극 대본 작성’ 지도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 특성화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박현진 교수는 이번 온라인 실습의 의의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한국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온라인 실습은 오프라인 실습을 대체할 수 있는 의미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전주대 한국어문학과는 전라북도 4년제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어교원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정된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졸업과 동시에 한국어교원 자격증(2급)을 취득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매년 10여 명의 신규 한국어교원을 배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