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한양대 ERICA,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와 통합 미술 심리교육 나선다
한양대 ERICA,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와 통합 미술 심리교육 나선다
  • 배지우
  • 승인 2023.12.0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가정 어린이집 영유아 대상 시범 사업 실시

한양대학교 ERICA 융합산업대학원이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와 업무 협약을 맺고 통합 미술 심리교육에 나선다고, 한양대가 7일 밝혔다. 

한양대 ERICA는 이번 협약을 통해 통해 ▲미술을 활용한 통합심리교육 ▲한양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석사과정 이상의 전문가 교육 ▲대상관계이론을 근간으로 한 심리교육 ▲학부모와의 소통 상황 개선 등 획기적인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한양대 ERICA 융합산업대학원 미술치료학과는 석사 재학 이상의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교육 지원팀을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월 1회 체계적인 통합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방문하여 지도할 계획이다. 

본 시범사업은 용인시 관내 가정 어린이집에서 21년도부터 2년간 동일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재원 중인 영유아의 개선된 심리교육 효과와 이에 따른 학부모들의 높은 호응도를 바탕으로 구체화 된 심리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를 주관한 김미경 한양대 사업단 수석 연구원은 “지난 사업의 결과, 영유아의 뚜렷한 심리 개선 효과와 학습 능력 향상 등 긍정적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며 향후 사업의 효과를 자신하였다.
 
본 사업단의 대표이자 한양대학교 ERICA 융합산업대학원 미술치료학과장인 김은진 교수는 지난 4일 경기도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에서 개최된 협약식에서 “영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이후 건강한 발달과 통합적 오감 활동을 통해 미술 매체와 대상과의 공감 능력을 확장해 나감으로써 영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며 “많은 석사생이 대상관계 이론에 근거한 용인시 영유아의 통합미술심리교육을 통해 영유아 교육과 미술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현장을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경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이제 가정 어린이집이 통합미술심리교육을 통해 영유아 보육에서 영유아의 심리 건강까지 관리하고 교육하는 교육기관의 역할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학부모들과의 소통이 훨씬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2024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용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에서는 통합 미술 심리교육을 실시하며, 학교, 어린이집, 학부모 간의 심리 교육 상담 체계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