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20 (토)
제4회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에 김의수·안정효 선정
제4회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에 김의수·안정효 선정
  • 김봉억
  • 승인 2023.08.17 12:0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영 연세대 박사, 신진국어학상 수상 
한국어학회, 오는 22일 전남대에서 시상식 개최
제4회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수상자인 김의수 한국외대 교수(사진 맨왼쪽)와 고(故) 안정효 소설가, 이찬영 연세대 박사다. 

한국어학회(회장 구본관 서울대)가 수여하는 제4회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수상자로 김의수 한국외대 교수(한국어교육과)와 고(故) 안정효 작가가 선정됐다. 이찬영 연세대 박사는 학천 박유서 신진국어학상을 수상한다. 

국어학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1만 달러를, 신진국어학상 수상자에게는 5천 달러의 연구비를 시상한다. 오는 22일 전남대 인문대 1호관 김남주시인기념홀에서 시상식이 열린다.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운영위원회는 저술상은 최근 5년 이내에 출간된 저서를 대상으로, 공로상은 학술 활동을 통해 한국어 연구와 발전에 기여한 분을 대상으로, 신진국어학상은 최근 2년 이내에 취득한 박사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2023년 5월까지 각 부문의 수상 후보자 추천을 받았다.

저술 부문에 선정된 저서는 김의수 한국외대 교수의 『문장분석』(2023년, 도서출판 하우)이다. 이 저서는 통사론의 여러 논의를 ‘해석문법’이라는 하나의 이론 아래 밀도 있게 다루었다는 점에서 단일 저술로서 완성도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어 문장에 맞는 분석 이론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국어 통사론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저술로 평가했다고 국어학상 운영위원회는 밝혔다. 

고(故) 안정효 소설가는 공로 부문에 선정됐다. 안정효 소설가는 오랜 기간 한국어다운 문장에 대해 고민하며 많은 번역서를 냈다. 한국어다운 문장의 모범을 정제된 기록으로 남긴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국어학상 운영위는 “학범 선생께서도 최초로 일본 법전을 우리말로 번역하며 국한문체의 모범을 제시한 공헌이 있다는 점에서 그 맥락의 공통점을 도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한국어의 다양한 문화 영역의 공로를 발굴하고 확대하려는 이 상의 취지를 살릴 수 있어 선정하게 됐다”고 전했다. 

신진국어학상에 선정된 박사학위 논문은 이찬영 연세대 박사의 「한국어 합성명사의 형성과 해석 연구-‘N+N’형 임시어를 중심으로」이다. 그동안 단어 형성 연구에서 ‘임시어’, ‘해석’, ‘맥락 정보’ 등에 대한 고찰이 부족했다는 점에서, 화자에 의해 새롭게 형성된 ‘N+N’형 구성 임시어 합성명사를 대상으로 단어의 형성 및 해석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차원의 논의를 전개한 이찬영 박사의 논문에 주목했고, 질적 완성도를 높게 평가했다.

특히 단어 형성 논의를 형태부에만 한정하지 않고 실험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해 담화 층위에서 화•청자의 해석에 ‘단어 틀’이나 ‘맥락 정보 제공•참조’ 등의 차원을 통해 설명함으로써 형태론 연구의 차원을 확장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학범 박승빈(學凡 朴勝彬, 1880~1943) 선생은 강원도 철원 출생으로 일본 유학 후 식민지 시기 조선인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계명구락부를 창립하고 보성전문학교 교장을 역임하는 등 애국 계몽과 교육 사업에 앞장섰다. 조선어학연구회를 조직해 기관지 『정음』을 발간하고 알기 쉬운 철자법과 우리말 문법 연구에 매진해 저서 『조선어학』(1935)을 남겼다. 

최근 박승빈 국어학에 대한 연구서 『훈민정음을 사랑한 변호사 박승빈』, 『박승빈의 국어연구』가 출간됐고, 대표작 『조선어학』이 해설과 더불어 곧 출판될 예정이다.

2019년 7월 학범 선생의 손녀 박명희 씨가 할아버지의 뜻을 기리기 위해 국어학상 제정과 기금 출연의 뜻을 밝혔다. 한국어학회는 우리말 연구의 큰 스승인 학범 선생을 기리기 위해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을 제정했다. 또한 운영위원회(위원장 시정곤 카이스트 교수, 『박승빈』 저자)를 구성해 정관과 시상 규정을 마련하고 매년 본상 2명(저술·공로 부문)과 신진국어학상 1명을 선정해 상장과 연구비(국어학상 각 부문 1만 달러, 신진국어학상 5천 달러)를 시상하고 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8-22 21:52:32
기독교의 위상을, 한국에 적용할수는 없음.

그리고 한국과 바티칸시티는 외교관계를 수립하였기 때문에, 한국헌법 임시정부가 선전포고하고, 을사조약.한일병합이 무효인 일본의 종교기준을 적용하는게 맞지않음.

윤진한 2023-08-22 21:51:50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 僧(일본에서는 천황). 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가 세운 마당쇠 僧대학). 그 뒤 서울대에 대중언론에서 눌려온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나 기타의 비신분제 대학들.@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그러나 세계사로 보면, 가톨릭이라는 세계종교는 너무 세계인에 일반화되어서, 국사적개념과 병립하여, 세계사적 개념으로,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의 일원인 한국에서, 국제관습법상 세계종교 가톨릭의 자격으로 예우하는게 적절함. 일본식 개념으로, 일본 국지신앙인 일본 신도(일본의 국교), 불교, 기독

윤진한 2023-08-22 21:50:58
안정효 작가는 노벨문학상을 탈 수도 있을 정도로, 여러나라에 많이 그 작품이 번역되어있는데, 서거하셔서, 안타깝습니다.@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