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10 (일)
인천대, 입양해서 가꾸고 돌보는‘반려해변’운동을 주도하다
인천대, 입양해서 가꾸고 돌보는‘반려해변’운동을 주도하다
  • 방완재
  • 승인 2022.11.0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쓰레기로 통칭되는 해양폐기물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뜨거운 감자’
-「지속가능한 크리에이티브 트래블( Sustainable creative travel )」강좌로 용유해변 입양 후 해변정화 활동 진행

인천대학교 평생교육 트라이버시티 「지속가능한 크리에이티브 트래블( Sustainable creative travel )」팀이 용유해변 입간판 설치 기념으로 해양쓰레기를 수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0월 8일 인천대학교 평생교육 트라이버시티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지속가능한 크리에이티브 트래블( Sustainable creative travel )」 강좌에 참여한 일반시민 15명은 인천 중구 용유해변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정화 활동을 벌였다. 이날 길이 1.2㎞의 해변에서 1시간 남짓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생활폐기물을 비롯해 폐어구와 폐건설자재, 스티로폼 등 마대자루 80L 14개에 달한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 트라이버시티에서 용유 해변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을 벌인 이유는 지난 8월 14일 이곳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했기 때문이다.

반려해변 입간판이 설치된 용유해변
반려해변 입간판이 설치된 용유해변

반려해변이란 자발적으로 신청한 기업·단체·학교 등이 특정 해변을 맡아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가꾸고 돌보는 해변 입양프로그램을 말하는데, 1986년 미국 텍사스(Taxas)주에서 처음 시작되어 미국 전역으로 확대된 해변 입양 프로그램으로, 이를 벤치마킹하여 국내에서도 2020년 09월 제주도에서 처음 도입해 ‘민간이 주도하는 해양환경 생태계 조성’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정부 주도의 해양쓰레기 수거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간의 해양쓰레기 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2020년 9월 제주도 3개 해변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으며, 2년 만에 전국 8개 광역지자체로 확대되어 현재 전국 61개 해변에 80개 기관이 반려해변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반려해변 입양현황(53개 해변·66개 기관) 8월 22일 기준
반려해변 입양현황(53개 해변·66개 기관) 8월 22일 기준

인천은 2021년 8월 CJ제일제당의 시작으로 2022년 10월에는 인천대학교 평생교육 트라이버시티와 효성첨단소재가 중구 용유해변 입양함으로써 반려해변 프로그램 확대의 대열에 본격 참여하였다.

 인천시는 올해 12개 기관이 입양해 관리하는 반려해변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10t에 이른다며, 세계 3대의 갯벌과 160여 개의 섬을 보유한 해양도시 인천으로서 반려해변 운동은 해양 생태계 관리와 쾌적한 해양환경 조성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고 말한다.

 강좌를 기획한 인천대학교 평생교육 트라이버시티 이문선 교수(인천대학교 산학협력중점교수)는‘인천대학교와 인천대학교 평생교육 트라이버시티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해변관리 및 해양쓰레기 저감 인식증진을 위한 강좌를 꾸준히 개설해 민간주도의 해양쓰레기 관리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 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