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55 (일)
인하대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4개 권역 센터 간 교류 도모하는 자리 가져
인하대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4개 권역 센터 간 교류 도모하는 자리 가져
  • 배지우
  • 승인 2022.10.3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대기환경학회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공동 주관
- 권역별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및 관련 기관 간 협력, 발전 도모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가 지난 26~28일 진행된 2022년 한국대기환경학회 주최 제65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특별세션을 성공리에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의 주관하에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홍보부스가 운영되고 있다.

이번 특별세션은 4개 권역에 설치된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정용원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장이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았다. 각 센터들은 연구결과를 교류하며 센터 간 협력, 발전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주관으로 학회 기간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유관 기관 관계자들과 연구계획을 공유하고 협의를 진행했다.

4개 권역별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는 대기환경 조사·연구·교육 및 기술개발을 통해 각 지역의 대기오염 발생원인을 규명하고자 설립됐다. 수도권,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가 작년 9월 설치된 데 이어 지난 9월 남부권, 동남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가 신규 지정된 바 있다. 각 센터는 지역 맞춤형 대기질 개선안 도출,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의 예방·관리 등 대기환경과 관련한 정책적 대응방안 지원을 위한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는 수도권의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규명하고 배출원 관리체계 구축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인공위성 관측 기반 하향식 배출량 산정 및 배출량 평가, 수도권 우심지역 맞춤형 미세먼지 관리시스템 구축 및 배출원 관리지표 개발, 이동오염원 미세먼지 저감 실증연구 등을 수행한다. 미세먼지 관련 교육 및 저감 캠페인도 담당한다.

정용원 수도권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장은 “이번 특별세션을 통해 앞으로 더 다양한 기관들과 연구적으로 교류하고, 센터 간의 교류도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라며 “과학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지역 맞춤형 대기환경 정책들을 보다 많이 제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