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30 (토)
창원대, 관부재판 지원 활동 28년 학술세미나 ‘이목’
창원대, 관부재판 지원 활동 28년 학술세미나 ‘이목’
  • 배지우
  • 승인 2022.10.2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사회과학연구소는 일본 내 ‘전후 책임을 묻는다 · 관부재판을 지원하는 모임’의 활동가이자 도서 ‘관부재판’의 저자인 하나후사 도시오, 하나후사 에미코 씨 부부를 초청, 24일 창원대 사회과학대학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술세미나 사진.

‘관부재판’은 ‘부산 종군 위안부·여자근로정신대 공식 사죄 등 청구 소송’을 의미하며, 1992년 12월 25일 야마구치 지방재판소 시모노세키 지부에 제소한 재판으로 1998년까지 6년간 진행됐다. 일본 재판부가 일본군 ‘위안부’ 원고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을 일부나마 인정한 유일한 재판이라는 점에서 일본군 ‘위안부’ 운동사에서 의미가 큰 재판이다. 1심 판결 이후 2001년 3월에 열린 2심과 2003년 3월에 최고재판소가 원고들의 상고를 기각해 최종 패소 판결이 났다.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지속가능발전센터와 시각의 정치 연구단이 주최하고 교육부, 창원대 국립대학육성사업,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지난 28년 동안 일본에서 이 재판을 지원한 시민단체의 주요 활동가인 하나후사 부부를 통해 당시 재판 과정과 이후 한국의 피해자들과 함께한 시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마련됐다. 관부재판에 대한 내용 소개와 일본어 통역은 창원대 일어일문학과의 마치다 타카시 교수가 진행했다.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문경희 소장(국제관계학과 교수)은 “이번 세미나가 일본군 ‘위안부’ 운동과 전후 여자근로정신대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하고 있는 한-일 양국, 특히 지역의 시민운동에 대해 함께 배우고, 고민하는 자리가 됐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지속가능발전센터는 올해 ‘경상도 일본군 위안부 민간기록물 수집 사업(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단의 신동규 단장(사학과 교수)은 “하나후사 부부와의 대화를 통해 이번 사업의 주요 의제인 관부재판을 지원한 경상도, 특히 부산 지역의 일본군 ‘위안부’ 운동과 국제연대 활동에 대해 성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