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10 (토)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설립기념 세미나 개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설립기념 세미나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2.10.1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대학원장 : 박경원, 이하 ‘대학원’)은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예술심리치료학과 설립기념 세미나를 2022년 10월 11일(화) 12시 30분부터 16시 30분까지 서울여자대학교 50주년기념관 첨단강의실에서 개최하였다.

금번 세미나는 2022년 9월 1일에 협동과정으로 신설된 일반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설립을 기념하고자 개최된 세미나로 예술심리치료학과는 시대적 요구와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미술심리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임상적·학문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최적화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첫 입학생을 선발하는 2023학년도 전기 대학원 신입생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0월 18일부터 11월 18일까지이며 12월 10일에는 면접 전형이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예술심리치료학과 홈페이지 (https://www.artspsychotherapy-swu.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금번 세미나는 환영사 및 축하인사와 기조강연, 학과 소개 및 교수진 소개와 최신 미술심리치료 현황 발표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 환영사 및 축하인사 시간에는 박경원 대학원장의 개회사와 학과장 김선희 교수의 환영사 후 참여 교수 및 외부 유관기관 인사의 축하순서가 진행되었다. 특히 마이클 프랭클린 나로파 대학교 학과장(Transpersonal art therapy 저명인사)이 줌을 통해 멀리 미국 현지에서 세미나 개최를 축하해 주었으며, 뉴욕대학교 이쿠코 아코스타 교수는 사전 영상을 통해 축하인사를 전해와 자리를 빛내 주었다.

이어진 기조강연은 한국미술치료학회 학회장을 지낸 영남대 미술치료학과 최선남 교수가 담당하였으며, 학과 소개 및 교수진 소개 시간에는 학과장 김선희 교수를 통해, 신설된 예술심리치료학과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특징을 포함한 전공 소개와 입시관련 사항이 안내되었다. 최신미술심리치료 현황 발표 시간에는 유관분야 전문가로 활동 중인 김선주 박사 외 4인의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학부 예술심리치료전공 졸업생의 소감 발표 시간도 진행되었다.

박경원 대학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는 기술 주도의 급속한 환경 변화 속에서 어느 때보다 인간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시점으로, 디지털 대전환의 소용돌이와 경쟁 속에서 우리를 돌아보고 공감 및 지지함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추구가 중요하기에 인간과 심리의 예술을 통한 전문적 접근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 시간이 매우 중요하고 적절함을 언급하고, 이에 서울여대 대학원에서의 융합과 통섭 지향의 학과 설립은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예술심리치료 전문가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표명하였다.

예술심리치료학과를 포함하는 서울여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30개 학과와 박사과정 18개 학과 및 석·박사 통합과정 8개 학과와 특수대학원(야간) 교육대학원 4개 전공과 휴먼서비스대학원 6개 전공의 신입생 모집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www.swu.ac.kr/grdindex.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