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15 (일)
충남대 리더스피릿연구소, 『70년 CNU의 리더스피릿』 발간
충남대 리더스피릿연구소, 『70년 CNU의 리더스피릿』 발간
  • 배지우
  • 승인 2022.10.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교 70주년 기념, CNU 리더들의 리더십과 리더정신 총망라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 CNU리더스피릿연구소가 충남대 개교 70주년을 기념해 과거 CNU 리더들의 리더십과 리더정신을 담은 『70년 CNU의 리더스피릿』(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을 발간했다.

『70년 CNU의 리더스피릿』에는 지난 70년의 역사 동안 충남대 발전에 기여하고, 명예를 높인 CNU 리더 16명의 숭고한 리더 정신과 삶의 업적이 담겼다.

이 책에서는 인문학을 기반으로 충남대의 비전을 구축한 ‘성락서 총장’, 제1대 총장으로서 충남대의 기틀을 닦은 ‘민태식 총장’, 대덕캠퍼스 이전을 통해 충남대 혁신을 이룩한 ‘서명원 총장’, 최초 충남대 출신 총장으로서 대학 발전을 일군 ‘정덕기 총장’을 ‘개척과 변혁의 리더’로서 소개하고 있다.

또, ‘봉사와 기부의 리더’로서 한국 기부 문화의 마중물이 되어준 김밥할머니 ‘이복순 선생’, 충청인으로서 지역과 대학 사랑을 실천했던 계룡건설 ‘이인구 회장’을 소개하고 있다.

‘연구와 교육의 리더’로서는 해방기 이후 고전 정신과 대전 문학의 중심이었던 ‘지헌영 선생’, 충남대 출신 1호 유학파 박사이자 최초의 여교수 ‘정기남 교수’, 한국 탄소연구의 대부인 ‘이보성 교수’, 한국은행 총재로서 금융위기 및 한국 경제구조 재편에 기여한 ‘전철환 교수’, 충남대 중앙도서관 고서실의 ‘권영원 선생’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헌신과 희생의 리더’로서 국가에 헌신하고 명예롭게 산화한 ROTCian ‘권영주 중위ㆍ박승환 소령ㆍ김광석 소령’, 충남대 민주화운동의 증인 ‘오원진ㆍ윤재영 열사’를 소개하고 있다.

CNU리더스피릿연구소 서영식 소장은 “충남대 70년의 리더들의 정신을 담은 『70년 CNU의 리더스피릿』이 충남대의 새로운 도약을 자극하는 영혼의 촉매제가 되길 희망한다”며, “개교 70주년의 충남대가 CNU 100년의 위대한 미래로 도약할 수 있도록 리더 발굴과 리더십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NU리더스피릿연구소는 충남대에 재직 중인 다양한 학문 분야의 교수와 연구자 등 3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21세기 한국사회 리더에게 요구되는 정신을 학술적 차원에서 모색하고, 그 성과를 사회 전반에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한 연구와 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