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3:35 (월)
NetMiner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분석기법과 활용
NetMiner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분석기법과 활용
  • 최승우
  • 승인 2022.09.0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준 지음|학지사|272쪽

비정형 데이터인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사용자 친화적인 분석툴 NetMiner로 함께 배워보자!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전통적 혹은 레거시(legacy) 미디어와는 차별화된 개념이다. 이는 소셜(social)이라는 단어가 갖는 의미처럼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과 동시에 연결이 가능하며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인맥 구축 중심 미디어라 할 수 있다.

또한 양방향성의 특징을 토대로 개인의 의사 표현,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기도 하며, 여러 사용자가 커뮤니티를 생성하여 그들 간 정보교환과 더불어 이성적·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등 새로운 정보 교류의 장(場)을 제공한다.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사용 인구의 급증으로 인하여 조직이나 개인의 소통이나 광고/PR/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미디어의 이동성이 강화되어 많은 사람이 더욱 빈번하게 자주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게 됨에 따라 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소통대상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생성하는 콘텐츠 그리고 이와 연관된 반응 하나하나가 데이터가 된다.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 콘텐츠가 정형화되어 있는 형식에 맞추어 형성되었던 것과 달리 소셜미디어 데이터는 트윗이나 피드(Feed)처럼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작성해서 공유하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좋아요’ ‘관심글’이나 ‘리트윗’ 혹은 ‘공유’와 같은 사용자의 반응형 행동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를 팔로우 (follow)하거나 친구 관계를 맺는 것 또한 소셜미디어 데이터에 속한다.

이처럼 소셜미디어 데이터는 전통적인 정형 데이터와 다르게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형식이 상이한 비정형 데이터의 특성을 담고 있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분석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이것이 연구자나 실무자 입장에서 소셜미디어 분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이 책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정의 및 속성과 특징 그리고 이 새로운 미디어가 주는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 그 활용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tool 중 ㈜사이람에서 개발한 NetMiner(넷마이너)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분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나아가, 소셜미디어의 대표 격인 다양한 SNS 채널에서의 분석을 실습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조직 의 소통 대상자인 다양한 공중이 소셜미디어에서 표출한 반응을 분석하고, 구전 및 인플루언서 찾기 등 소셜미디어상 네트워크 관점에서 온라인 소통의 방향과 전략을 제공 하는 지표가 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이 책의 제1장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출현 배경과 정의 및 특징 그리고 분류를 소개하고, 제2장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의 의의와 가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제3~6장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위한 NetMiner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그 기능들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제7장과 제8장에서는 NetMiner를 이용 한 소셜미디어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SNS 채널 내 분석을 실습하고, 제9~11장에서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분석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