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40 (월)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경제학으로 밝히다 부산대 임정덕 명예교수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 출간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경제학으로 밝히다 부산대 임정덕 명예교수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 출간
  • 배지우
  • 승인 2022.04.2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속도가 원천’인 한국(인)의 경쟁력, 인류·역사·경제 등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
- 한·미·중·러 등 실제 사례로 생생함과 재미 더한 쉽고 읽기 편한 경제서

부산대학교는 경제학부 임정덕 명예교수가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경제학적 시각에서 다룬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흔들의자, 2022.4.26.)를 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신간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는 한국과 한국인 경쟁력의 원천이 ‘속도’임을 인류학적, 역사적, 경제적, 비교 통계적, 학술적, 실증적으로 논의하는 동시에 우리 경쟁력의 원천을 다시 살리는 길을 제시한다. 키워드 ‘속도’를 중심으로 한 한국 경제 분석과 한국의 미래 방향성에 대해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저자인 임정덕 명예교수는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우리나라를 급성장하게 만들어 준 원동력임을 새로운 시각에서 밝혀낸다. 물론 빠름에 따른 문제점과 우리가 나아갈 길도 잊지 않는다. 

그에 따르면, ‘속도’는 한국 혁신 경쟁력의 본질이다. 이는 한국인의 DNA에 의한 것이기도 하고 속도를 통해 역량을 발휘하게 만든 여건과도 관련이 있다.

임정덕 교수는 “한국은 20세기 후반, 가장 못살던 나라에서 명실공히 열강의 반열에 들어간 세계 유일한 나라”라며 “그런 빠른 성장이 유독 한국에만 가능하게 된 이유는 한국(인)의 속도 때문”이라고 증거를 들어 설명한다. 동시에 K속도의 실현조건과 그 일반화의 가능성을 논의한다. 산업화와 민주화의 선후관계에 대한 논의도 포함된다. 

그는 OECD, World Economic Forum 등 공신력 있는 기관 자료와 한국·미국·중국·러시아 등에서의 실제 사례를 인용해 생생함과 재미를 더해 경제 서적이지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정치인, 사회 지도층, 학계 및 정계 인사,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 등이 한국의 경제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전략을 수립할 때 참고할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각종 경제 정책 수립과 사회정책에도 참고할 수 있는 읽기 편한 경제서다.

또한 미래 핵심 세대인 청년과 사회 초년생에게는 우리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책으로, 특히 저자가 겪은 과거 생활, 유학 생활 등 생생한 경험을 통해 세대 간의 가치·소통 공유에도 활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