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1 17:55 (금)
원격대학협의회 AI융합교육원, K-MOOC 묶음강좌 선정
원격대학협의회 AI융합교육원, K-MOOC 묶음강좌 선정
  • 배지우
  • 승인 2022.04.1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를 위한 인공지능 배움과 가르침’ 4개 강좌로 구성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산하 AI융합교육원이 운영하는 'AI 아카데미' 홈페이지 모습이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회장 김중렬 사이버한국외대 총장) 산하 AI융합교육원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공모에서 전략분야 묶음강좌인 ‘학부모를 위한 인공지능 배움과 가르침’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학부모를 위한 인공지능 배움과 가르침’ 묶음강좌는 초·중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공지능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지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필요한 교재와 학습 도구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총 4개 강좌로 구성돼 있다.

기초 과목인 ‘학부모가 알아야 하는 인공지능 교육의 이해(서울사이버대 이성태 교수)’ 강좌는 인공지능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모델을 학습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학부모들에게도 자녀교육과 관련한 새로운 방향과 가치 인식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를 교육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구성했다.  

초급 과목인 ‘체험하고 가르치는 인공지능 핵심 개념(부산디지털대 노윤홍 교수)’ 강좌는 실제 아이들과 함께 엔트리를 이용해 다양한 인공지능 활용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인공지능의 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인공지능 모델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구성했다. 

초급 과목인 ‘따라하며 이해하는 인공지능 핵심원리(고려사이버대 나홍석 교수)’ 강좌는 중학교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활용해 체험과 실습 중심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중급 과목인 ‘함께 해결하는 인공지능과 응용(영진사이버대 전병현 교수/글로벌사이버대 박형용 교수)’ 강좌는 파이썬 언어와 라이브러리를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실습을 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인공지능에 대한 응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학부모를 위한 인공지능 배움과 가르침’ 교육과정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산하 AI융합교육원의 나홍석 원장(고려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은 “사이버대학 AI분야 전문 교수들이 최초로 융합·협업해 제작할 콘텐츠는 인공지능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자녀들을 위해 학부모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으로서 인공지능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2월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산하 부설기관으로 설치된 AI융합교육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오프라인 교육의 접근성과 양질의 전문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 적은 현실을 직시하고, 전문화된 온라인 AI 관련 사업과 정책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한 기관이다. 현재 운영중인 ‘AI 아카데미(aicu.or.kr)’ 플랫폼을 통해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초급-중급-전문심화 AI교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배지우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