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2:15 (월)
동아대 석당학술원, ‘한림 정수봉 총장 추모 20주기 추모 학술대회’ 개최
동아대 석당학술원, ‘한림 정수봉 총장 추모 20주기 추모 학술대회’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11.0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림 선생의 문화유산에 대한 계승·발전의 조명’ 주제, 오는 11일 석당박물관 세미나실에서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원장 박수천 한국어문학과 교수)은 ‘한림 정수봉 총장 추모 20주기 추모 학술대회’를 연다고 8일 밝혔다.

동아대 석당학술원 주최로 오는 11일 석당박물관에서 열리는 ‘한림 정수봉 총장 추모 20주기 추모 학술대회’.
▲동아대 석당학술원 주최로 오는 11일 석당박물관에서 ‘한림 정수봉 총장 추모 20주기 추모 학술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동아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동아대 석당박물관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11일 오전 10시부터 석당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이번 추모 학술대회의 주제는 ‘한림 선생의 문화유산에 대한 계승·발전의 조명’이다.

 정규식 동아대 한국어문학과 교수 사회로 열리는 1부에선 ‘한림 선생의 생애와 문화적인 계승 발전 노력’에 대한 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조해훈 교육학 박사는 ‘한림 선생의 선현(先賢)들의 말씀에 대한 인식’, 김기수 석당박물관장(건축학과 교수)은 ‘한림 선생과 동아대학교 캠퍼스 조성계획에 관한 고찰’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한다.

 ‘한림 선생의 경영철학 그리고 화이부동-예술과 체육 분야를 중심으로’(김승호 미술학과 교수)와 ‘한림 선생의 문화유산에 대한 계승 노력과 인식’(최영호 고고미술사학전공 교수)도 발표된다.

 이어 열리는 2부에선 ‘한림 선생 지원의 석당박물관 문화유산 발굴과 소장 유물’에 논의가 집중될 예정이다.

 신용민 한화문물연구원은 ‘동아대학교박물관 조사 삼국시대 고분군 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에 나서며 이현주 문화재청 연구원이 ‘<금강전도 12첩 병풍> 연구’에 대해 논한다.

 오임숙 동아대 고고미술사학전공 교수는 ‘정백붕 지석(鄭百朋 誌石) 연구’, 이일갑 시공문화재연구원은 ‘안동 선성산성에 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한림 선생의 문화유산 계승과 발전 측면을 조명한다.

 박 원장은 “한림 선생은 평소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깊이 인식하고 그 보존과 계승, 발전에 큰 관심을 보여 왔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한림 선생이 수집해 모은 문화유산들을 다각적으로 조명해보기 위해 열리는 것”이라고 말하고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동아대 석당학술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동아대 석당학술원은 한림 선생이 수집해 모은 문화유산 자료들을 대상으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규명,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