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3 19:10 (금)
전남대 김정일 교수 ‘한국을 빛낸 사람들’ 추천논문 선정
전남대 김정일 교수 ‘한국을 빛낸 사람들’ 추천논문 선정
  • 이승주
  • 승인 2021.10.0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학교 김정일 교수의 논문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운영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추천논문에 선정됐다. 

▲전남대 김정일 교수(분자생명공학과)

 전남대 김정일 교수(분자생명공학과)는 최근 빛을 인지하는 ‘식물의 눈’이라 할 수 있는 파이토크롬 광수용체가 단백질 키나아제 활성을 통해 식물의 광 반응성을 조절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Frontiers in Plant Science’(IF 5,753, 식물과학분야 JCR 상위 10% 이내)에 발표된 이 논문은 ‘Faculty Opinions’(구 Faculty of 1000 Biology)의 추천을 받아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운영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 추천논문으로 선정됐다. 

 ‘Faculty Opinions’은 매월 생물학의약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들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새로운 발견이나 연구결과를 포함하는 논문을 추천하고 있으며, 추천된 논문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빛사’ 논문으로 등재된다. 

 이 논문의 주 저자는 황 티 녹 귀엔(Hoang Thi Ngoc Quyen, 융합식품바이오공학과) 박사이다. 

 김 교수는 “식물에게 빛은 광합성을 통한 에너지 확보와 주변 환경을 인지하는 신호로서 매우 중요하기에, 식물의 광 반응성 조절은 식량, 바이오에너지 등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번에 확보한 파이토크롬 유전자를 이용하면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생산성 생명공학 작물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연구는 농촌진흥청 바이오그린연계농생명혁신기술개발사업과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 논문명: Protein Kinase Activity of Phytochrome A Positively Correlates with Photoresponses in Arabidopsi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