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5 (금)
조선대 강성승·안규백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조선대 강성승·안규백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선대 공과대학 교수 수상 잇따라
- 이학·공학 분야 우수논문 각각 선정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자원공학과 강성승 교수와 스마트이동체융합시스템공학부 안규백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에서 수여하는 제31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강성승 교수, 안규백 교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매년 창의적 연구 활동을 통해 국내 학술지에 우수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강성승 교수는 '무등산응회암과 입석대 주상절리대의 공학적 특성' 논문으로 이학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강 교수의 논문에는 무등산응회암의 물리적 및 역학적 성질, 주상절리 풍화정도, 주상절리 내 균열 거동 모니터링 수행을 통해 세계지질공원인 무등산국립공원 내 주상절리대의 공학적 특성 규명을 위한 연구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국내외 분포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대 보존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암반공학 및 지질공학 분야의 기본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안규백 교수는 '취성균열전파정지인성 측정법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공학 분야 우수논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논문에는 초대형선박에 적용되는 강재가 갖춰야할 성능 중 가장 중요한 취성균열전파정지인성을 평가하는 시험법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이로써 철강사 및 조선사의 안전한 선박건조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돼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전년도 국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종합위원회의 절대평가를 거쳐 과학기술우수논문을 선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자의 연구의욕과 사기를 증진시키고 과학기술의 수준 향상과 선진화 기여에 목적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