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35 (토)
과기부 인공지능혁신사업서 전남대, AI기반 에너지분야 공동연구 주도
과기부 인공지능혁신사업서 전남대, AI기반 에너지분야 공동연구 주도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1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범용적 에너지 플랫폼 개발 계획
- 한전·광주AI융합사업단 등과 협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인공지능 혁신 중심지 사업'에서 전남대학교가 'AI 기반 에너지 분야‘ 공동연구를 주도하게 됐다. 

'인공지능 혁신 중심지 사업'

 전남대는 이 사업선정 주체인 'K-Hub 그랜드 컨소시엄'의 대학 연구그룹 2(연구 책임자 김진술 교수. 전남대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에서 서울대, KAIST, GIST, KENTECH, 전북대와 협력해 에너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범용적 에너지 플랫폼 ‘Energy Quantum-Net’을 개발할 계획이다. 

 K-Hub 그랜드 컨소시엄은 전남대를 비롯해 국내외 57개 대학, 119개 기업, 18개 연구소 등 모두 215개 기관이 참여해 고난도·도전형 대형 협동연구 및 최고수준의 인공지능 인재양성의 구심점 역할을 한다. 이 사업에는 최대 5년간 약 455억 원이 지원된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개방형 인공지능 연구 환경을 조성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국가연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5월 사업 공모를 진행한 결과 'K-Hub 그랜드 컨소시엄(고려대 주관)'이 최종 선정된 바 있다. 

 김진술 교수는 “한국전력, 한전KDN의 협력 및 지원, 광주광역시, 광주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의 고성능컴퓨터 인프라 지원을 통해 국내 AI기반 에너지기술의 역량을 한 차원 도약시킬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