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2:05 (토)
경상국립대 ‘경영정보 관련 춘계 통합학술대회’ 최우수·우수논문상 수상
경상국립대 ‘경영정보 관련 춘계 통합학술대회’ 최우수·우수논문상 수상
  • 하영 기자
  • 승인 2021.07.0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우수논문상: 경영정보학과 박사과정 김덕현  씨, 정대율 교수,
• 우수논문상: 창업대학원 박정선 강사, 박상혁 교수, 박사과정 김영락 씨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여수 유탑마리나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경영정보 관련 춘계 통합학술대회’에서 경상국립대 연구자들이 최우수논문상과 우수논문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최우수논문상 수상자 경영정보학과 김덕현 씨(박사과정)와 정대율 교수(왼쪽부터)

경상국립대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박사과정 김덕현 씨(주저자)와 정대율 교수(교신저자)는 는 ‘COVID-19와 코스피 및 헬스케어 산업의 영향 관계 규명과 패턴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데이터 마이닝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에는 판다스경영컨설팅 황진경 씨, 경영정보학과 박사과정 조승현 씨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한국 주식시장의 변화 흐름과 헬스케어 산업 분야의 변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했다. 코스피와 코스피200 헬스케어의 변동 유형을 데이터 마이닝(분류분석 및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을 시도했다. 그 결과 코로나 대유행(팬데믹) 이후 코로나19에 대한 공포와 백신에 대한 기대심리가 반영된 유형들이 도출되었다.

우수논문상 수상자 창업대학원 박정선 강사, 박상혁 교수, 산업경영학과 김영락 씨(박사과정)(왼쪽부터)

또한 경상국립대 창업대학원 박정선 강사(주저자), 박상혁 교수(교신저자), 산업경영학과 박사과정 김영락 씨(공동저자)는 ‘유튜브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창업하는가?’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유튜브 공간을 고객 실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창업한 성공사례를 제시하였다. 유튜브 영향력자(인플루언서)가 유튜브 채널을 고객 실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시장을 확장시켜 창업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했다. 창업과정에서 누리 소통 매체(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의 방향도 제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경영정보학회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정보학회와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가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학술대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디지털 포용’이라는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