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7-26 13:56 (월)
국립박물관문화재단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함께 즐기는 ‘레트로 열풍’[가곡다방]공연 선보인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함께 즐기는 ‘레트로 열풍’[가곡다방]공연 선보인다.
  • 이승주
  • 승인 2021.06.1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름다운 우리말 가사로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에 건네는 위로
-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명 가곡 20여 곡 선보여
- 한국예술가곡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가곡 인문학 렉처 프로그램’도 함께 선보여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김용삼, 이하 재단)은 오는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국립중앙박물관 극장‘용’에서 대표적인 우리나라 명 가곡으로 꾸민 음악극 <이야기가 흐르는 가곡다방> 공연을 선보인다.

가곡다방 포스터
가곡다방 포스터

* 힙한 레트로 감성…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아우르는 공감대 형성
<이야기가 흐르는 가곡다방>은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가곡이 고전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레트로 감성을 더해 2030 MZ세대의 공감을 얻는 다양한 변신을 시도했다. 덕분에 티켓 오픈 7일만에 오케스트라 피트석을 활용한 ‘스페셜 석’을 매진하며 화제를 모았다. 

* 아름다운 노랫말에 현대적인 편곡으로 재탄생한 가곡
<시간에 기대어>로 대중의 사랑을 받은 작곡가 최진이 우리에게 익숙한 가곡 선율에 피아노와 기타, 해금,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편곡으로 신선함을 더한다.

일제 강점기 고향 상실의 슬픔과 고독을 노래한 곡 <고향>, <가고파>, 이루지 못한 애틋한 사랑을 서정적인 멜로디로 승화시킨 곡 <동무생각>, 해방 이후 김소월 시의 향토성을 우리 식의 독창적인 창작 어법으로 표현한 곡 <산유화>, 고전의 ‘멋’에 대한 기억을 불러낸 곡 <고풍의상>, 전쟁으로 인한 이별의 아픔이나 당시의 참담한 심정을 해학적으로 표현한 곡 <떠나가는 배>, <명태>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20여 곡의 명 가곡을 만난다.

* 공연과 함께 즐겨요… 가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인문학 렉처 프로그램
공연과 함께 매 공연 전 <가곡다방 렉쳐 프로그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를 통해 30% 할인 혜택도 준비되어 있다. 100여 년의 우리나라 근현대사와 함께 해 온 가곡을 통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함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민경찬 교수가 26일(금) 저녁 7시부터 40분간 강의를 진행하며, 한국가국연구소 최영식 소장이 27일(토), 28일(일) 오후 2시부터 40분간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1층 강의실에서 강의를 진행한다. 

* 공개 오디션을 통한 실력파 출연진
또한, 이번 2021년 음악극 <이야기가 흐르는 가곡다방>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신인 및 기성 성악가와 배우들이 무대에 오른다. 

2015년 대한민국 오페라대상 남자주역상을 수상한 바리톤 우주호와 JTBC <팬텀싱어>에서 준우승한‘인기현상’팀의 멤버이자‘최강 바리톤’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바리톤 박상돈, 독일 뮌스터시립극장 전속주역가수와 국립오페라단, 서울시립교향악단 등 유수의 공연 단체와 협연하며 활동 중인 소프라노 조윤조, 2020년 중앙음악콩쿠르 1위를 수상한 소프라노 한예원, 서울대학교 성악과에 재학 중인 신인 기대주 소프라노 홍채린, 이탈리아 로마 산타체칠리아 국립음악원 비엔뇨 만점 졸업 및 이탈리아 Melos 국제콩쿨 1위를 수상한 테너 김지훈까지 6인의 실력파 국내 성악가들이 전면에 나서 노래와 연기를 선보이며, 연극・뮤지컬에서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이현주, 윤동기 배우가 함께해 극에 몰입감을 더할 예정이다. 극에 생동감을 더하는 라이브 연주에는 피아니스트 권한숙, 기타리스트 김정욱, 해금 원나경, 신디사이저 이웅, 타악기 강세린이 참여한다.

음악극 <이야기가 흐르는 가곡다방>은 2021년 6월 25일(금) 오후 8시와 26일(토), 27일(일) 오후 3시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3회 공연으로 예정되어 있다. 공연 관련 문의 및 예매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극장 ‘용’(1544-5955, www.cfnmk.or.kr) 또는 인터파크티켓 (1544-1555, http://ticket.interpark.com)을 통해 가능하다. 정가 관람료는 R석 50,000원, S석 30,000원, Orchestra Pit석 35,000원이다.

더불어 안전한 관람을 위해 공연장 정기 소독 및 방역, 입장객 전원 체온 측정, 문진표 작성, 관람 시 마스크 착용, 좌석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공연이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