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00 (금)
조선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이정수, 안성훈 교수팀 학부생연구프로그램 과제 선정
조선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이정수, 안성훈 교수팀 학부생연구프로그램 과제 선정
  • 이지원
  • 승인 2021.05.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이정수 교수팀(김재훈, 정진주, 김별두리, 박정아)과 안성훈 교수팀(박예은, 박승희, 이아연)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URP)’ 과제에 선정됐다.

왼쪽부터 조선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안성훈교수 연구팀과 이정수 교수연구팀. 사진=조선대
왼쪽부터 조선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안성훈교수 연구팀과 이정수 교수연구팀. 사진=조선대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URP)’는 이공계 학부생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여 과학기술분야의 창의적 연구역량을 향상시키고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정수 교수팀은 폐플라스틱으로부터 탄소 발생 저감 및 이산화탄소 포집 효율을 극대화한 다공성 탄소 구조체를 제작하여, 폐자원을 고부가가치화하고 새로운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제시해 탄소 중립 실현에 기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안성훈 교수팀은 셀룰로오스 섬유 구조의 특성을 이용한 상온·상압 조건의 탄소 에어로겔 제조 공정을 개발하여, 유연하면서도 신축성 있는 에어로겔 전극 소재를 제작해 차세대 이차 전지인 웨어러블 아연-공기 배터리 공기극으로써 적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김재훈 학생은 “본 연구가 추후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에 다방면으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예은 학생은 “기존의 리튬 이온 기반 이차전지에 비해 여러 장점을 가진 미래형 이차전지인 아연-공기전지의 개발에 기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두 연구팀 모두 “서로 좋은 결과를 내어 우수과제에 선정되기를 바란다”며 선정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