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6-25 17:51 (금)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 ‘재능경력 인증’ 특별학위 수여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 ‘재능경력 인증’ 특별학위 수여
  • 교수신문
  • 승인 2021.04.2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기철 총장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혁명 추구”
재능과 경력을 겸비한 인재발굴·육성에 역점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재능경력 인증' 수산물유통관리학 특별 학위를 받은 박종완 씨(사진 왼쪽)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총장 함기철)은 지난 4월 15일, 충남 예산의 한서아카데미아 별관에서 특별 학위 수여식을 열었다. 


이날 박종완 씨는 ‘재능경력 인증’ 수산물유통관리학 특별 학위를 받았다. 박 씨는 충남 서산시 동문 52통장을 맡아 지역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 힘써 왔다. 그는 지역의 오랜 토박이로, 전문 분야인 수산물유통관리학 특별 학위까지 받게 된 것이다. 

박 씨는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지만, 오늘이 42주년 결혼기념일인데 그동안 저를 이끌어 주고 격려해 준 부인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그는 “함기철 총장님을 비롯한 모든 교수님과 동문 여러분의 지지와 응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취지를 가슴 깊이 새겨 우리 사회에 작은 밀알이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함기철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린다”며 “이 세상에서 가장 좁지만 가장 아름다운 우리 대학원의 취지를 믿고 박사 학위를 받으신 박종완 씨에게 축하와 감사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함 총장은 “본인 스스로 걸어온 길에 대한 값진 의미의 증거물이라고 볼 수 있는 우리 대학의 특별 학위 수여를 계기로 한 걸음 한 걸음 사회를 위해 나아가 주시길 바란다”라고 특별 학위를 받은 박 씨에게 거듭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재능경력중심 학점 인정 ‘발명 특허’ 받아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은 지난 2012년 설립됐다. 지난 2014년 8월, ‘재능경력중심학점 인정 학사관리시스템 및 학사관리 방법’이라는 발명 특허(제10-1435363)를 받았다. 국내 발명 특허제도 3건과 국제발명특허 PCT 등록을 했으며, 현재 미국, 캐나다, 인도, 중국, 필리핀, 일본, 유럽 등과 국제특허등록 신청 및 계약을 맺고 있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재능경력 인증 학위’는 현장 실무경력과 기술능력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재능경력 학사 또는 재능박사 자격을 부여한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은 “코로나19 사태로 대면교육이 어려운 시대에 진실하고 정직한 개인별 기술과 재능경력을 인증해 주는 교육혁명 선구자적인 대학원으로 성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자신이 살아 온 삶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자신이 가진 재능과 경력이 얼마나 소중하고 귀한 것인가를 확증시켜주는 새로운 학위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설립자인 함기철 총장은 한서대 설립본부장과 사회체육교육원장을 지냈으며, 중국 요녕중의대 석좌교수를 지냈다. 함 총장은 “20여 년 동안 제도권 대학의 교육현장에서 헌신하면서 ‘스펙 중심’ ‘학력 중심’의 한국교육이 가져온 불합리성과 사회적 불균형의 문제를 뼈저리게 경험했다”며 “인간중심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한국의 교육현장에 뿌리를 내리게 하는 교육혁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늘 절감해 왔다”라고 말했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은 '재능경력중심' 학점 인정 발명 특허를 받아 특별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교육혁명을 추구하고 있다. 사진 아래 가운데가 설립자인 함기철 총장이다. 

“인간중심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필요”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은 앞으로 5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재능과 경력을 겸비한 인재발굴과 육성을 위해 내실을 다지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사회에 재능을 기부하는 사람에게만 특별 학위를 수여하겠다는 공약을 지키고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을 거쳐 간 동문들에게 정기적으로 인성·소양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함 총장은 “대한민국 교육혁명을 통해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신개념 교육혁명의 산실을 추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재능경력 인증 학위’ 신청 서류는 산업체 경력증명서와 자격증, 수상 경력, 프로젝트 수행 이력 등 재능과 경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및 기타 실적증명서 등이다.  ‘재능경력 인증 학위’ 심사는 각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학위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한다. 경제, 경영, 유통, 예술, 건강, 식품, 대체의학, 기술응용 등 각 분야별로 심의를 진행한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은 최근 ‘재능경력 인증 학위’ 제도를 모방하는 가짜학위 수여자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에 대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재능경력 인증 학위’제도는 발명 특허로 등록돼 시행하고 있는 특별학위 제도로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받고 있다. 

교수신문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