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1:10 (토)
오진아 인제대 교수, 교육 공적개발원조 유공자 선정
오진아 인제대 교수, 교육 공적개발원조 유공자 선정
  • 조준태
  • 승인 2021.01.1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진아 인제대 교수(아동간호학·사진)가 ‘2020년 교육 공적개발원조(ODA) 유공자’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교육부에서는 매년 공적개발원조 분야에서 탁월한 공적이 있고 국제개발과 협력을 위해 헌신적으로 기여한 사람을 표창한다. 사업참여자들의 사기 진작과 개발협력사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오 교수는 지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의 세부사업 책임교수와 사업단장으로 참여해 스리랑카를 20회 이상 오갔다. 

그는 스리랑카 간호학과 학위과정을 구축하고 지역 보건의료 역량을 강화해 현지 보건의료 수준과 간호교육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실로 스리랑카 정부로부터 2천만 달러(한화 약 220억 원) 지원을 이끌어 내 스리랑카 역사상 최초로 4년제 국립간호대학을 콜롬보대학에 설립했다.

오 교수는 “전 세계가 팬데믹 현상을 겪으며 간호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 저개발국가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며 간호교육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을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4월부터 오 교수는 지난 6년에 걸친 스리랑카 사업의 결과와 노하우를 축적해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단을 이끌어 ‘라오스 간호교육과정 리모델링을 통한 간호인력 역량강화 및 보건환경개선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