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00 (금)
아카데미 사람들(287호, 10월 13일자)
아카데미 사람들(287호, 10월 13일자)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남 이화여대 교수(55세, 사학과·사진)는 최근 국립민속박물관장에 임명됐다. 김 교수는 이화여대 박물관장을 6년 동안 지내고 국립중앙박물관 건립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박물관학을 대학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하기도 했다.
서상희 충남대 교수(38세,수의학과·사진)는 최근 국제독감바이러스학회에서 '젊은 과학자상'수상자로 선정됐다. 서 교수는 지난 1997년 사람에게 전파하여 치명적인 질병을 야기한 홍콩 조류독감바이러스의 인체상해 기전을 밝힌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무제 경상대 교수(59세, 생명과학부·사진)는 최근 '제1회 경상남도 과학기술대상' 연구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조 교수는 식물생체방어 신호전달기전을 규명 및 이를 이용한 광범위한 병저항성 작물 개발관련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한국과학상(2000), 금호생명과학상(1999) 등을 수상한바 있다.
조정원 경희대 총장(58세, 사진)이 지난 8일부터 나흘간 이 대학 수원캠퍼스에서 열린 AUAP 국제회의에서 제5대 아시아·태평양 대학협의회(AUAP) 회장으로 선임됐다. AUAP는 지난 1995년 7월 아·태지역 대학 대표들이 모여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인력자원 개발, 대학간 교류와 협조를 목표로 결성돼 2년 마다 개최되고 있으며 현재 20개국 2백여 대학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인물
나재운 순천대 교수(신소재응용공학부)는 최근 한국고분자학회 신진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나 교수는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고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새로운 투석법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동우 경상대 교수(재료공학부)는 최근 '제1회 경상남도 과학기술대상'기술부문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신 교수는 지역 대학의 지식과 인적자원이 연구소와 산업계와 연계돼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고 그 기술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양승두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장(연세대 법대 명예교수)은 지난 9일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미국 일본 독일의 손해배상액 산정 방법에 관한 판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특허침해소송 관련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오병태 호남대 교수(도시공학과)는 지난 9월 환경부 중앙환경보전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돼 2005년 9월까지 활동하게되며, 현재 건교부 중앙도시계획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이상천 영남대 총장은 지난 8일 중국 후아쭝 사범대학이 주최하는 '2003 세계대학총장 포럼'에 참석해 '21세기 문화고등교육과 국제협력'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정인석 한국추진공학회장(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은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조선대 공과대 2호관 17층 대강당에서 제21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영욱 중앙대 약학대학장(위생제약학과)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르네상스서울호텔에서 '약사제도의 현황과 미래'라는 주제로 약대 개원 5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현영아 명지대 인문과학연구소장(문헌정보학과)은 지난 10일 이 대학에서 '세계 어문 교육의 실상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2003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경상대 법과대(학장 강대성)는 지난 2일 이 대학에서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권 보호를 위한 대학생 모의분쟁 조정'을 개최했다. 이번 모의 분쟁조정은 매년 10월 개최하는 형사모의재판을 대신해 정보통신부 산하 프로그램조정위원회 주최, 법학연구회 출연으로 이뤄졌다.
부경대(총장 강남주)는 지난 4일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학사행정 품질경영시스템분야 ISO 9001/2000인증을 획득했다.
서울산업대(총장 이희범)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윤영석)는 지난 2일 이 대학에서 인적·물적 교류 및 정보교환과 공동연구 등을 골자로 한 산학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성균관대(총장 서정돈)와 경기과학고(교장 오원섭)는 지난 8일 교육 및 연구협력방안에 대한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영남대(총장 이상천)와 베이징 사범대학은 지난 10일 베이징 사범대에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영남대는 중국 자매대학 수가 총 15개교로 늘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는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이 대학에서 '지역협력과 경제통합-유럽과 동아시아의 경험'이라는 주제로 인하대-르아브르대 국제학술제를 개최했다.
전남대(총장 정석종)는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이 대학 공과대 인근도로에서 'ECOGAS 2003 제6회 전국 저연비 자동차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조선대 박물관(관장 이기길)은 지난 8일과 12일 '가야 왕릉의 비밀'을 주제로 교양강좌와 '영·호남의 고대 왕릉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역사문화기행을 개최했다.
창원대 정보통신공학과 창업동아리 모바일 엑스(대표 윤여철)는 최근 제2회 경남 소프트웨어 공모전 2003대회에서 '치킨 인베이더'를 출품해 경남도지사상(금상)을 수상했다.
창원대(총장 김현태)는 지난 1일 대학본부와 도서관 사이에 위치한 휴식공간 '들름의 뜰'에서 '창원대 가족과 시민을 위한 가을 음악회'를 개최했다.
창원대(총장 김현태)와 호텔 인터내셔널(사장 최석만)은 지난 2일 이 호텔에서 양 기관의 상호협력과 지원을 골자로 한 산학협정을 체결했다.
천안외국어대학(학장 허광재)과 천안시 읍·면·동사무소는 지난 10일 이 대학 국제회의실에서 지역사회봉사 자매결연을 맺었다.
포항공대(총장 박찬모)와 경상북도(도지사 이의근)는 지난 2일부터 나흘간 경주실내체육관에서 제5회 한국지능로봇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삼척대, 한국해양대, 인하대 등이 금상을 수상했고, 포항공대, 인하공전이 은상을 차지했다.

호남대(총장 최인기)와 육군본부(참모총장 남재준)는 지난 10일 육군본부 계룡대 대회의실에서 대학(원) 학위(석사)과정 위탁교육과 관련된 학사관리 및 학점·학문교류를 골자로 한 한·군 협약을 체결했다.

학회·세미나
서울대 한국학 연구사업 운영위원회·한국문화연구소(소장 이병근)는 13일 이 대학 인문대 교수회의실(7동 304호)에서 '한국학 연구 시리즈 서평토론회 및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원장 임형택)은 오는 17일 전남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한말·일제하 나주지역의 사회변동 연구'라는 주제로 동양학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한국러시아문학회(회장 문석우 조선대 러시아어과)는 오는 18일 오전11시 조선대 서석홀 4층 대강당에서 '뻬쩨르부르그와 러시아 문화'라는 주제로 제9차 연례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회장 김정숙 홍익대 영어영문학과)는 오는 18일 홍익대 인문관 C동 526호에서 '여성, 신화'라는 주제로 제11차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표면공학회(회장 권식철 한국기계연구원)는 창립 40년을 맞아 오는 16일부터 사흘간 조선대 공과대 3호관에서 첨단 산업발전 요구에 부응한 첨단 표면처리 기술발전에 관해 추계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회장 박명섭 성균관대 경영학부)는 오는 20일부터 사흘간 오사카 항 및 코베대학에서 '아시아에 있어서 한국과 일본의 해운항만물류'라는 주제로 일본 항만견학과 함께하는 국제선상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가천의대 길병원 심장센터소장 박국양 안이비인후센터소장 신경환 진료부장 최인석 연구부장 차한 심사평가부장 박철완
고려대 도서관장 겸 중앙도서관장 김승옥 의료원 기획조정실장 김린 교육수련부장 박승하 사무국장 이환 안암병원 안암병원장 김형규 진료부원장 김광택
부경대 대학원장 홍성윤 학생처장 박흥일 기획처장 주창식
서울산업대 응용화학대학장 정일래 조형예술대학장 오원택 신문방송주간 정화자 산학협력단장 박영칠 환경공학과장 이태진 교양학부장 이정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