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1:50 (금)
[제목 없음]
[제목 없음]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 사람들


강릉대 신임 총장 한 송 교수
한 송 교수(55,치의학과·사진)는 지난 21일 강릉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코네티컷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강릉대 병원장 및 한국치과대학교육협의회장 등을 역임했다.

상주대 신임 총장 김종호 교수
김종호 교수(51,섬유공학과·사진)는 최근 상주대 신임 총장으로 선임됐다. 신임 김 총장은 동아대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상주대 섬유공학과장 등을 역임했다.

서울산업대 신임 총장 이희범 회장
이희범 한국생산성본부 회장(54·사진)은 최근 서울산업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산업자원부 차관, 주 유럽연합 대표부 상무관 등을 역임했다.

박명섭 성균관대 교수(46,경영학부·사진)는 지난 18일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의 창립총회에서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영국 리버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무역학회 영문지 논문심사위원장을 역임했다.
윤용범 서울대 교수(55,의학과·사진)는 지난 19일 열린 대한췌담도연구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학술이사 등을 역임했다.

인물
권오엽 한국일본문화학회장(충남대 일어일문학과)은 지난 26일 대전 한밭대에서 ‘교겐대본 어휘에 관한 계량적 특징’ 등을 주제로 2003년도 춘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강태훈 한국국제정치학회장(단국대 사회과학부)은 지난 24일부터 이틀간 외교안보연구원에서 `격동의 21세기와 세계질서’를 주제로 춘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
백기엽 한국식물생명공학회장(충북대 원예학과)은 지난 24일 임시총회 및 30주년 기념 ‘식물바이오벤처 페스티발’을 개최했다.
변영섭 한국미술사학회장(회장 고려대 고고미술사학과)은 26일 월례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심상철 대한화학회장(경북대 공업화학과)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제91회 춘계총회 및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기동 한국일본사상사학회장(성균관대 유학과)은 지난 26일 ‘일본의 사상과 문화’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병옥 한국무용사학회장(용인대 무용학과)은 국립민속박물관과 공동으로 지난 25일 ‘한국무용사의 비평’을 주제로 창립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장희 안암법학회장(한국외국어대 법학과)은 지난 26일 ‘참여정부의 법제 개혁과제’를 주제로 2003년 춘계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재연 한국아동권리학회장(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은 지난 25일 ‘대중매체 보도와 학술연구 대상으로서의 아동’을 주제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혜순 한국고전여성문학회장(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26일 제 11차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화형 한국목재공학회장(충남대 임산공학과)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며 ‘세계 목재학회연합회 2003 회의’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인섭 서울대 공익인권법연구센터장(서울대 법학과 교수)은 지난 18일 ‘집회 및 시위의 자유’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천구 한국세계지역학회장(영산대 국제학부)은 지난 19일, ‘동아시아 핵 위기와 한미동맹’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
장하진 여성개발원장은 지난 17일부터 이틀동안 ‘평화문화 거버넌스: 여성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비전’이라는 주제로 개원 20주년 기념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해진 대한경영학회장(동의대 경영학과)은 지난 19일 2003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부산대(총장 박재윤)는 지난 18일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동북아지역혁신센터(소장 이대식 경제학과 교수)를 개소했다.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지난 17일 교수, 학생, 교직원이 개발한 특허에 대한 마케팅과 기술 이전, 수익금 배분 등을 담당할 산학협력 재단 개소식을 가졌다.
원광대(총장 정갑원)는 지난 24일 ‘교수·학습내용의 구조화’ 등을 주제로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조선대(총장 양형일)는 최근 캠퍼스 내에 태양에너지 실증연구시범사업의 일환인 ‘그린 빌리지’ 시공식을 가졌다.
한림대 민족통합연구소(소장 김인영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난 16일 외교통상부와 ‘신정부의 외교과제’를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한밭대(총장 설동호)는 지난 18일 대덕밸리벤처연합회 및 (주)대덕넷과 공동연구 및 시설 공동 이용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산학협력협정을 체결했다.

학회·모임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소장 최효식 국사학과 교수)는 다음달 3일 동국대 서울캠퍼스 제1문화관에서 ‘신라의 왕권과 신분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구약학회(회장 박준서 연세대 부총장)는 다음달 2일 서울신학대에서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추진공학회(회장 정인석 서울대 항공공학과 교수)는 다음달 2일부터 양일간 안동대에서 제20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
한국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회장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교수)는 다음달 3일 강릉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