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20 (금)
연구업적 평가단위 3~5년으로 개선
연구업적 평가단위 3~5년으로 개선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3.07.0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수택 전국국공립사회과학대학장협의회 회장의 제안은?

이번 국공립사회과학대학장협의회 심포지엄에서 강수택 회장은 전국 국공립대 사회과학대의 발전방향을 수합해 새로운 대학 평가 지표를 개발해 제시했다. 이 지표를 만들면서 강 회장은 7개의 정책 제안을 했다.

첫째, 국내의 대학평가 지표에서 연구비 수주액, 취업률, 외국어 강좌 비율 등은 폐지 혹은 개선해야 할 대표적인 지표항목이라는 점이다. 위 평가항목들은 학문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으로 도입돼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기초학문분야의 발전을 심각하게 왜곡시키고 있다는 것이 수합된 자료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의견이었다고 강 회장은 말했다.

둘째, 공신력 있는 기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부문별 대학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대학평가 지표에서 종합평가 지표외에 부문별 지표에는 △학부교육 지표 △대학 국제화 지표, △대학인권 지표 △대학 양성평등 지표, △대학환경 지표 △대학 다문화 지표 등이 해당한다. 이런 세부적인 항목이 적절히 고려된 지표가 개발되면 대학발전에 긍정적 유도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셋째, 연구업적 평가단위를 1년으로 삼는 관행을 3~5년 단위로 개선하고, 저역서, 학술활동 등에 대한 정당한 평가체계를 개발함으로써 논문 중심의 업적 평가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이다. 1년 단위의 평가로는 기초 인문사회과학의 질적인 발전에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이유에서다.

강 회장은 개념사전 편찬 같이 장시간 연구가 필요한 기초연구, 다년 연구가 필요한 저술 및 번역서 편찬을 기피하게 만드는 짧은 평가단위의 개선과 더불어 저역서, 학술대회 발표 역시 정당한 업적으로 평가할 체계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인문사회과학 분야는 학술대회장에서의 논의 역시 학문의 성숙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지금의 평가체계는 교수로 하여금 학술지에만 논문을 발표하게 하고 학술대회 참여를 기피하도록 만든다는 지적이다.

넷째, 대형 사업 중심으로 추진되는 교육부의 단발성 대학지원 정책을 인문사회 기초 인프라 개선 집중투자로 전환할 것이다. 강 회장은 교수-학생 비율이 OECD 국가 평균(교수 1인당 15명)의 2배에 가까운 국내 현실을 지적하며, 교수-학생 비율의 선진화, 여교수 비율 제고, 외국인 교수 충원 확대 등을 통한 교수 구성의 다양화를 주장했다.

다섯째, 1975년 서울대에서 시작된 인문대와 사회과학대 분리 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다. 융합학문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과 학계의 움직임과도 괴리를 두고 있는 이 부분에 대해 강 회장은 “수합한 자료를 보면 지역거점대일수록 탈분과가 발전방향으로 제시되고 있다. 인천대는 인천학, 경북대는 대구경북학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지역맞춤형 사회과학으로 글로벌한 명성을 제시한다는 전략이 이미 학계의 움직임으로 파악된다”라고 말했다.

여섯째, 인문사회과학대의 특성을 고려한 발전 추진 정책 및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강 회장은 최근 인문총연합회에서 제시한 인문사회진흥기본법을 예로 들며, 계열별 단과대학장협의회, 한국사회과학협의회, 인문학총연합회 등이 연합해 인문사회과학 진흥위원회를 발족할 것을 건의했다.

마지막으로 신학기 교재구입 지원 장학금 제도의 도입이다. 교재는 물론 학술서에 대한 구매 수요가 떨어지고 있는 현 상황을 볼 때, 강 회장은 교재 구입 지원이 연구자의 도서집필 동기 강화, 학술도서 출판 산업 기반 강화, 불법복사 통한 지적재산권 침해 해소, 장학금의 실질적 교육효과 향상 등의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강 회장은 이번 지표 개발과 관련된 논의가 단발로 그칠 것이 아니라, 새 정부의 대학 평가 개선의지와 맞물려 합리적인 평가지표 개발에 물꼬를 트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상민 기자 cinemond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