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25 (토)
“사전에 정책대안 제시하고, 교육부에도 목소리 내겠다”
“사전에 정책대안 제시하고, 교육부에도 목소리 내겠다”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3.04.2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_ 이원근 차기 대교협 사무총장

 

대교협 차기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이원근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교육수석전문위원

전국 4년제 대학 총장들의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서거석 전북대 총장) 차기 사무총장에 교육부 국장 출신의 이원근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교육수석전문위원(사진)이 지난 23일 선출됐다. 대교협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이 국장을 제11대 사무총장으로 선출했다. 교육부 관료 출신이 대교협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것은 지난 2008년 김영식 전 차관(현 한국국제대 총장)이 ‘외압’으로 사무총장에서 물러난 이후 5년 만이다.

선출 직후 만난 이 차기 대교협 사무총장은 “대학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화하고, 사전에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대교협의 기본 역할이라 생각한다”며 “대교협이나 대학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교육부에 과감히 건의하고, 대교협의 목소리를 내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차기 사무총장은 또 “GDP 대비 고등교육 재정 1% 확보가 대선 공약인데 ‘빌 공’자 공약이 되지 않고 실천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제일 급선무”라며 “투명성에 기초해 대학의 실정을 알림으로써 국민들의 호응을 얻고 국회나 정부를 설득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황대준 사무총장의 임기가 오는 28일로 끝나면서 지난 10일까지 실시한 대교협 사무총장 공모에는 모두 8명이 지원한 바 있다. 대교협은 사무총장 지원자 전형위원회(위원장 박철 한국외대 총장)를 꾸려 지난 12일 서류와 면접 평가를 실시한 끝에 이 차기 사무총장 등 2명을 차기 사무총장 후보로 이사회에 추천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이사 24명 중 17명이 참석했고, 이 차기 사무총장은 이 가운데 11표를 얻어 압도적 지지로 차기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1957년 경남 거창에서 태어난 이 차기 사무총장은 경북대 일반사회학과를 나와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동국대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2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학술연구지원관, 학교자율화추진관, 동북아역사재단 운영실장 등을 지냈다. 대교협 사무총장은 교육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회장이 임명하도록 돼 있어 이 차기 사무총장은 이르면 오는 29일부터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최근 대학이 굉장히 어렵다. 당연히 대교협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고민도 클 수밖에 없다. 먼저 회원대학들의 의견과 입장을 결집해서 대학과 우리나라 고등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소통과 교류, 협력이 필요한 시기다. 회원대학마다 서로 간의 이해가 다르고 갈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것을 잘 조정해서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대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대교협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
 
△ 사무총장 선출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교육부에 오래 근무하면서 대학 사무국장을 네다섯 군데 거쳤기 때문에 대학을 잘 안다. 그리고 1년 이상 국회에 있었다. 현안이 생겼을 때 사전에 어떻게 정책을 조율하고 우리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어떻게 정책화할 수 있는지 그 요령을 잘 알고 있다. 대학 문제가 잘못하면 정치, 사회문제가 된다. 정부와 대립하기 전에 조율하고 이해시켜야 한다. 국회에서도 일부만 보고 정책이 잘못 나갈 수 있다. 앞으로 대학이 대외적으로 의견을 제시해야 할 일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대학의 입장과 어려움을 정책적으로 설명하고 도움을 받는 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해 발탁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 앞으로의 계획이나 포부가 있다면. 
“대학재정 문제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고민이 굉장히 다양하고, 정부에서도 고민하고 있고, 회원대학들도 지금 가장 어려운 입장에 처해 있다. 대학재정 문제를 전체 대학 입장에서 하나하나 짚어보고 무엇이 정말 국가 재정을 절약하면서도 대학의 인력양성에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지 그러한 효과를 차근차근 분석해 보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가 아닌가 생각한다.”

△ 대교협이 최우선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나.
“GDP 대비 고등교육 재정 1% 확보가 대선 공약이다. 그것이 그냥 ‘빈 공약’이 되지 않고 실천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제일 급선무 같다. 그 다음에 대학 시간강사 문제나 수업 목적 저작물 이용 문제 등이 현안이 되고 있다. 대학의 투명성에 기초해 실정을 정확히 알림으로써 국민들의 호응을 얻고 또 국회나 정부를 설득할 수 있다고 본다.”

△ 정책을 추진하다 보면 대학과 정부 의견이 상충될 때도 있는데, 그럴 때 친정(교육부) 쪽으로 기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어떤 경우에도 정부와 대학이 달리는 열차가 마주보고 충돌하는 식의 정책이나 의견이 나와서는 안 된다고 본다. 그래서 ‘사전에’ 충분히 정부와 소통하고, 설득하고, 우리가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이런 것이 필요하다. 대교협이나 대학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면 교육부에 과감히 건의하고, 대교협의 목소리를 내도록 하겠다. 우리 회원대학을 위해서 충분히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또 정부를 설득하는 데도 자신 있다.”

△ 등록금 문제에서 보듯 대학의 자율성이 중요하지만 대학을 향한 사회적 요구가 날로 거세지는 느낌이다.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인가.
“결국은 대학 자율성과 책무성 사이의 조화 문제로 볼 수 있다. 자율성 뒤에 숨어서도 안 되고, 그렇다고 책무성 때문에 대학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죽여서도 안 된다. 두부 자르듯이 명확하지 않는데, 건전한 상식으로 풀어나가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논문 표절만 하더라도 대학이 스스로 엄정하게 윤리를 확립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국민들의 신뢰를 받게 되고 자연히 대학을 믿게 되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한다.”

△ 대교협 사무총장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대교협의 실체는 사실상 이사회다. 이사회를 중심으로 회원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정책화하고, 정부에 건의하고 이런 것이 기본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교협 사무처가 다 같이 화합해서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이제는 그냥 정부서 하는 업무를 단순히 수탁하는 차원을 벗어나야 한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대학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 입장을 정책화하고,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고 이런 것이 대교협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 회원대학 총장님들을 모시고 건전한 대학의 여론이 결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겠다.”

글·사진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