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55 (월)
이제 겨우 대학을 알 것 같아요”
이제 겨우 대학을 알 것 같아요”
  • 최익현 기자
  • 승인 2013.04.0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_ 주자문 광주여대 총장

 

“한국사회에서 가장 낙후된 것이 바로 ‘평가 문화’입니다. 평가는 누구든지 승복할 수 있는 투명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자문 광주여대 총장(사진)의 지적이다.

그는 최근 <교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의 대학 평가와 관련, 취업률 지표가 대학의 학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잣대라고 지적했다. “취업이 중요하긴 하지만, 이를 잣대로 획일적으로 평가하다보니 여러 부작용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학문분야별 특성이나 대학의 교육목적에 따라 지표를 합당하게 조정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의 이력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이 하나 있다. ‘지방대학육성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2001~2002)이다. 이 시기 그는 충북대 총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교육과제 중의 하나가 바로 ‘지방대 육성’이다. 그가 조언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지방대 육성 문제는 대학 평가 문제와도 밀접하게 닿아 있다. 주 총장이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의 차이점을 인정하지 않는 지표, 즉 구조적으로 지방대가 불리할 수밖에 없는 지표인 재학생 충원률과 취업률을 개선해야 한다. 지방대의 현실을 고려해야 하며 해당 대학의 설립목적·유형·지역을 고려한 평가체제가 검토돼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데는 이런 前歷이 작용한다. “광주여대에 오고 난 뒤에야 대학에 대해 조금 알 것 같더군요. 지방대의 특수성도 조금씩 이해해가고 있습니다.” 주 총장은 소규모 지방대가 살 길은 철저하게 현장과 연계한 교육중심 모델이라고 믿고 있다. 지방대 육성책도 중요하지만, 100년 정도 앞을 내다본 큰 거시적 구도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학 퇴출을 인위적으로 유도하는 현행 ‘재정지원 제한 대학’과 같은 방식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정부가 할 일은, 대학의 현재 역량을 정확하게 조사하는 일입니다. 조사 결과를 교육 수요자에게 제대로 공시하고, 선택과 판단은 교육 수요자의 몫으로 남기면 됩니다. 정부가 나서서 이래라 저래라 할 필요가 없죠.” 자율을 기반으로 한 대학 운영, 인위적 대학 퇴출 없이도 전체적인 교육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방식, 이것이 주자문 총장이 생각하는 평가 철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