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4:55 (일)
“소득격차 줄이려면 고등교육 더 확대해야”
“소득격차 줄이려면 고등교육 더 확대해야”
  • 옥유정 기자
  • 승인 2011.06.30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조지타운대, 대졸자 노동인력 2백만명 추가 양산 주장

미국의 대졸자 노동인력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지타운대 교육과 노동력 센터는 지난 27일 ‘The undereducated American’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1980년대 이후 대학을 졸업한 노동자를 양산하지 못하며 증가하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라는 것이다. “그 결과, 수익 구조에 있어 불균형이 초래됐고, 격차 또한 가파르게 증가했다”라고 보고서는 설명한다.

“대부분의 고용주들은 학위가 있거나 이와 유사한 고등교육을 받은 노동자를 선호하며 76%의 임금을 더 주고서라도 고용하려고 한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비판도 있다. 대학에 너무 많은 인구가 진학하게 되면 이른바 학력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도 실업률이 높고 대학을 졸업해도 적절한 직장에 취직을 못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졸자 수가 많아지면 임금의 감소와 함께 고학력 실업자 수는 더욱 증가한다는 주장이다.

그렇지만 센터는 “그런 비판은 오래전에도 제기된 바 있다”라며 하버드 경제학자 리처드 프리드먼의 주장을 예로 들었다. 1976년 프리드먼 교수는 「The overeducated American」이라는 자신의 책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지나친 투자는 낭비며, 미래에는 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수가 많아져 임금도 삭감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센터는 이를 “놀랄 만큼 근시안적인 주장”이라며 “1980~1990년대 고등교육을 받은 노동자의 임금이 감소하기는커녕 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노동자의 임금 증가에 비해 오히려 급격하게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현상이 20년이 넘도록 이어져오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미국의 2005년 대졸자와 고졸자 이하의 임금은 각각 5만4천502달러와 3만1천 247달러로, 대졸자가 고졸자임금의 76%를 더 받는다”라며 “가장 이상적인 임금혜택은 1950년에서 1970년까지의 평균 임금 혜택인 46%”라고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격차를 해결하고 경제적인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미국은 앞으로 15년 동안 2백만 명의 추가 대졸자를 양산해야 한다. 센터는 “교육 수준을 타 선진국과 비슷한 단계로 끌어올릴 것이며, 소득 불균형을 완화하고 효율성에 대한 경제적인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옥유정 기자 ok@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