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20 (금)
[기자수첩] ‘사학비리’와 ‘교과부’를 보는 시선
[기자수첩] ‘사학비리’와 ‘교과부’를 보는 시선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0.09.2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형진 기자

“일부 대학의 비리를 마치 전체가 그런 것처럼 호도한다.” 사학 비리 얘기가 나올 때마다 사학 법인 관계자들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규제 위주의 현행 사립학교법을 전면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할 때에도 이 논리는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펴낸 『2009사립대학 감사백서』를 보면 사학 비리가 일부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40곳(전문대학 포함)의 사립대를 감사한 결과 2천138명의 교직원이 징계·경고·주의를 받았다. 행·재정 조치까지 포함해 총 510건의 지적사항이 발견됐다. 종합감사만 봐도 134명이 징계를 받는 등 교직원 2천97명이 신분상 조치를 당했다. 총 지적 건수도 483건에 달한다. 사안감사를 합한 건수와 별 차이가 없다. 종합감사는 문제 있는 사학을 콕 집어서 나가는 게 아니다. 교과부가 해마다 10여개 대학을 ‘랜덤 샘플링(Random Sampling)’ 방식으로 선정한다.


여기서 드는 의문 하나. 정부·여당 할 것 없이 ‘교육 비리 근절’을 외치는데 사학 비리가 줄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근본적인 답이 될 순 없겠으나, 잠깐 시선을 돌려보자. ‘사립대학 비리 척결 교직원 연대’라는 모임이 있다. 사학 비리로 몸살을 앓는 사립대 교수·직원이 만들었다. 이 단체는 지난 4월 조전혁 한나라당 의원(특정 교육관련 범죄 가중처벌법을 발의한)과 사학비리 척결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재단 비리에 목소리를 높이던 간담회장은 어느 순간부터 교과부 성토장으로 변했다.


호남지역에서 올라온 한 교수는 “비리 사학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과 교과부의 묵인, 그리고 내부 고발자에 대한 징계와 탄압이 사학 비리를 더 악화시킨다”라고 지적했다. 같은 지역에서 올라온 전문대학 교수는 “교과부 감사 후 비리가 또 발생했다. 교과부는 감사가 끝나면 관심도 갖지 않는다. 감사 이후에 한 번만 대학을 돌아 봤어도 비슷한 비리가 다시 일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한탄했다. 경주에서 참석한 한 교수는 “듣기 불편하겠지만 지역 출신의 고위관료를 집중 로비하는 것 같다”라며 유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호남지역의 또 다른 교수는 “교과부에 감사를 제기했다고 징계를 받았다. 어떻게 이름이 재단에 유출됐는지 모르겠다”라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경북에 위치한 전문대학 교수는 “대표적인 비리 대학을 보면 꼭 교과부 직원이 있다. 우리 대학도 학장 2명 등 15년간 3명이 다녀갔다. 그런 것 때문에 교과부가 의심 받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참석한 교과부 과장은 연신 진땀을 흘렸다. 억울한 면도 많을 것이다. 전국의 모든 사립대를 감사하기에는 인력이 부족하다. 계좌 추적권 등이 없어 조사에 한계도 느낄 것이다. 그런데 유착이라니. 중요한 건 유착했는지가 아닌 것 같다. 사학 비리로 몸살을 앓는 많은 사립대 교수들은 사실과 관계없이 교과부와 사학 법인의 유착을 의심하고 있다. 교과부가 정말 마음 단단히 먹고 비리를 척결한 대학이 단 한 곳이라도 있는가. 이렇게 묻고 있는 것이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