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20 (일)
[대학]건국대(총장 오명) 외
[대학]건국대(총장 오명)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7.07.1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총장 오명)는 최근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상호협력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오명 총장은 지난 12일 건국대에서 석호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원장과 협정식을 맺고 연구관련 정보자 교류, 세미나 및 심포지엄 개최 협력, 인턴학점제, 기술자문 및 공동연구 등을 추진키로 했다.
경상대 기계항공공학부 첨단기계항공 고급인력양성사업단(단장 배명환)은 지난 12일 김종춘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장을 초청해 ‘자동차의 배기 배출물 절감 대책’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김 소장은 세미나에서 고유가에 대비한 에너지 확보방안, 대체연료 가능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대구가톨릭대(총장 서경돈)는 지난 12일 경북 고령군의 위탁을 받아 고령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여성대학을 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대구가톨릭대는 오는 9월 20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총 20회에 걸쳐 여성대학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여성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서강대(총장 손병두)는 지난 5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비트바테르스란트대(The Witwatersrand University)와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양교는 이번 협정을 통해 교수 및 학생을 상호 교류하는 한편 학술정보 교환, 학술연구 및 학술회의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비트바테르스란트대는 지난 1896년 설립해 2만4천여명이 재학 중이다.
서원대 지역혁신센터(센터장 이상화)와 (주)바이오톡스텍(대표이사 강종구)은 지난 11일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 조인식을 가졌다. 이날 조인식을 통해 양 센터는 앞으로 △전문인력 상호 교류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정보공유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지원 △산업체 기술개발 지원 협력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위사진)
성균관대 화학공학과 BK사업단(단장 김병우)은 지난달 27일 중국과학원 응용화학연구소와 중국 장춘에서 학술 및 학생교류 협정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해 산동대 화학·화학공학부와의 협정 체결에 이은 것으로, 사업단의 중국 특성화 계획의 일환이다.
순천대(총장 장만채) 광양만권 u-IT 연구소는 지난 11일 오후 광양시 월드마린센터에서 재단법인 광양만권 u-IT 연구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순천대 광양만권 u-IT 연구소(소장 조병록)는 RFID/USN(Ubiquitous Sensing Network) 분야로 광양만권 항만과 물류 산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설립됐다. 2006년도엔 정보통신부의 지역 IT 특화연구소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2010년까지 5년간 총 1백40억원을 지원받는다.
신라대(총장 정홍섭)는 최근 중국 대외경제무역대와 공동으로 한국어 교재를 출판했다. 이번 책자는 신라대가 지난 2006년 2월 펴낸 교재 <유학생을 위한 톡톡 튀는 한국어>를  중국학생들에게 맞게 보완한 것이다. 신라대는 “양 대학 교수진이 공동으로 집필해 기존의 한국어교재가 갖고 있던 미비점을 대폭 보완하고 실용성을 크게 높였다”고 자평했다.
연세대(총장 정창영) 코칭 아카데미는 초등학교 6학년생,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개발 프로그램인 ‘진로·경쟁력 찾기’를 신설한다. 연세대는 “노동시장의 수요를 고려해 기업체, 정부기관, 대학의 다양한 직종별 현 직업인들이 코칭(coaching)을 통해 학생들의 기술과 자질을 개발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대(총장 김주훈)는 지난 10일 중소기업청 산학연협력 기업부설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 조선대는 이번 개소를 계기로 중소기업청 산학연협력 기업부설연구소 사업을 더욱 활성화 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중소기업청이 대학에 기업부설연구소를 설치해 연구비를 지원, 연구성과를 중소기업에 제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다. (위사진)
진주산업대(총장 이을희) 부설 경제경영지원센터는 중소기업 재직자의 정보화 마인드를 높이고, IT인력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정보화 확산을 위해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정보화 실무과정을 개설한다. MOS자격 취득과정은 오는 19일부터 27일까지, 포토샵 교육은 오는 30일부터 내달 10일, Excel 전문가 실무활용은 내달 13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창원대(총장 박성호)는 지난 4일부터 13일까지 목포대(총장 임병선)와 함께 남도교류사업의 일환으로 2007 하계 영호남 학생교류를 양 대학에서 각각 시행했다. 창원대는 학생교류를 통해 상대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증진과 문화교류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지난 1999년 5월 목포대와 상호교류협정서를 체결한 이후 매년 하계 및 동계 방학 중 학생교류사업을 시행해 왔다.
포스텍(총장 박찬모)은 지난 11일과 12일 이틀간 과학기술부가 후원하고 포스텍 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 고인수)에서 주최하는 한편 사단법인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가 주관하는 ‘연 X-선 기법 강좌와 실습’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선 방사광 에너지 5 eV~ 1500 eV를 포괄하는 자외선 및 연 X-선을 사용하는 빔라인을 중심으로 한 현황 및 개요 설명에 이어 연 X-선 연구 분야에 관한 다양한 기법강좌 및 현장실습이 이어졌다.
한국학술진흥재단(이사장 허상만)은 지난 11일 필리핀 국립과학기술원(National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16일 인도네시아 과학원 (Indonesian Institute of Science)과  학술교류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국학술진흥재단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국제학술교류 다변화를 꾀하는 한편 공동연구, 공동세미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