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4:15 (토)
[생활체조] 요통
[생활체조] 요통
  • 교수신문
  • 승인 2001.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09-25 09:56:40
전선혜 / 중앙대 체육학부
운동부족과 잘못된 자세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요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바른 자세를 위해서는 복근과 배근의 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복근과 배근의 힘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쪾복부 복직근, 배근(서서) : 두 발은 어깨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선다. 두 손으로 무릎을 짚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구부린 뒤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들어올리며 가슴을 앞으로 끌어당긴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를 무릎 가까이 숙이면서 등을 한껏 활처럼 구부린다.
쪾복부 복사근(누워서 정면, 양옆) : 두 발은 어깨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세우고 눕는다.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배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느낌으로 상체를 천천히 들어올렸다가, 다시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상체를 바닥에 누인다.
쪾옆구리(옆으로 누워서) : 두 무릎을 모아 살짝 구부리고 옆으로 눕는다. 바닥을 향한 손으로 머리 뒤를 가볍게 잡고 반대쪽 팔은 쭉 펴고 손바닥을 꺾은 자세로 숨을 크게 내쉬면서 상체를 옆으로 들어올렸다 다시 코로 숨을 들이쉬면서 내린다.
쪾상체 들어올리기(엎드려서) :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두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고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상체를 천천히 들어올려 등에 잔뜩 긴장이 느껴질 때까지 밀어올렸다가, 입으로 후-하고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천천히 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