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00 (일)
인천대 인권센터,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매뉴얼’ 발간
인천대 인권센터,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매뉴얼’ 발간
  • 방완재
  • 승인 2024.03.1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센터 상담·조사 역량 강화로 인권침해 효율적 구제 기대”

 인천대 인권센터(센터장 박용호)가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매뉴얼」에는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절차 및 각종 서식, 서식 작성 방법 등이 상세하게 담겨 있다.

인권센터 업무매뉴얼
인권센터 업무매뉴얼

 매뉴얼은 개요, 인권침해(성희롱·성폭력, 직장 내 괴롭힘, 2차 피해), 조사처리 절차, 규정, 별지 서식 등 5개 장으로 이뤄져 있다.

 사건처리 방법과 사건처리 단계별 유의 사항, 20개 서식과 서식 작성 요령, 서식을 활용한 조사처리 절차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인천대 인권센터는 인권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매뉴얼」을 사건 조사에 활용할 예정이다.

 「인권침해 상담·조사 업무 매뉴얼」은 일부 대학에서 마련하여 활용하고 있지만, 각종 서식 및 작성 요령, 사건처리 절차 및 유의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한 곳은 없다.

 인권센터장 박용호 교수는 “본 매뉴얼을 인천대학교 인권침해 상담·조사 과정에서 활용하는 한편, 대학 내 인권 행정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교내 구성원의 인권 보장 및 증진에 실질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교내 구성원의 인권 보장 및 증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대학교는 2018년 8월 인권센터를 설치하여, 인권침해 구제 업무는 물론, 맞춤형 인권 교육과 인권서포터즈 운영 등 다양한 인권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권 선도적 대학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