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55 (일)
국사편찬위원회-화성시 업무협약 체결
국사편찬위원회-화성시 업무협약 체결
  • 최승우
  • 승인 2024.02.2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김인걸)와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2월 20일(화) 오후 3시 국사편찬위원회 중회의실에서 독립운동 연구 및 전문성 강화 교류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이 업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이 업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와 화성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독립운동사 관련 사업 공동협력, 역사·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인적·물적자원 교류 및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에 합의하였다. 

국사편찬위원회 김인걸 위원장과 화성시 정명근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화성시 독립운동 연구 활성화와 한국 독립운동 가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화성시는 과거 일제 식민통치에 반대하여 격렬한 무력항쟁이 펼쳐진 곳으로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의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2024년 4월 15일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을 개관하여 지역 독립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계승할 예정이다.

한편 국사편찬위원회는 한국사 연구 심화·발전 및 국민의 역사인식 고양을 위해 설립된 국가기관으로 한국사 사료 기반 조성과 활발한 교육·연구 지원 활동을 바탕으로 한국사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국사편찬위원회는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개통한 삼일운동 데이터베이스와 2022년 개통한 역사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독립운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 풍부한 사료를 제공하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와 화성시는 독립운동 연구 및 교육․전시 사업 추진을 위해 교류 협력함으로써 독립운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역사의식을 함양하는 좋은 선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