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10 (일)
경북대, 시각장애인의 학업 도운 안내견에게 명예졸업증 수여
경북대, 시각장애인의 학업 도운 안내견에게 명예졸업증 수여
  • 방완재
  • 승인 2024.02.2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훈 씨와 탱고
김경훈 씨와 탱고

경북대는 2월 23일 열리는 학위수여식에서 시각장애인의 학업을 도운 안내견 탱고에게 명예졸업증을 수여한다. 탱고는 2년 간 시각장애인인 김경훈 씨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늘 함께 동행한 공을 인정받아 명예졸업증을 받는다.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첫 여성 시각장애인 국회의원인 김예지 의원이 참석해 축사할 예정이다.

학부 시절에는 안내견 없이 학교를 다닌 김경훈 씨는 석사로 진학하면서 탱고와 한팀으로 생활했고 앞으로도 계속 함께 지낼 계획이다. 탱고를 만나기 전에는 친구나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학교 생활을 해 온 김경훈 씨는 탱고와 함께 하면서 단독보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제 4살이 되는 탱고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업이 운영하는 안내견 양성 기관인 삼성화재안내견학교 출신이다. 

“탱고와 만난 후 제 삶에는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탱고라는 이름은 안내견 학교에서 지어준 이름이에요. 여인의 향기에서 시각장애인 주인공이 ‘스텝이 엉키면 그것이 바로 탱고’라는 대사가 무척 인상적이었는데, 세상에 정해진 답이 없다는 뜻으로 느껴졌었어요. 그래서 그 이름까지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척 훈련도 잘 되어 있고, 2년 동안 캠퍼스를 많이 다녀서 익숙하지만, 안내견을 처음 보는 사람들의 예상치 못한 친절과 거리 상황 때문에 탱고가 돌발행동을 할 수도 있다면서 길거리에서 만날 때는 ‘눈으로만 인사하고 예뻐해 주길’ 부탁하기도 했다. 

“단독보행으로 조금 더 자유로워졌지만, 아이러니하게 탱고와 함께 갈 수 없는 곳도 많습니다. 장애인복지법이 있지만 아직까지 출입에 대한 제한이 상당부분 존재합니다. 하지만 조금씩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경훈 씨는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일반대학원 석사 대표로 학위기를 받는다. “장애학생들이 ‘학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학점’만 취득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학의 지원과 교수님, 친구들의 배려로 학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나를 만들어 주신 많은 분들과 삼성, 그리고 안내견 탱고에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라며 졸업 소감을 밝혔다. 

경북대 문헌정보학과를 2022년 2월 졸업한 김경훈 씨는 그해 3월 같은 학과 석사과정에 진학해 휴학 없이 2년 만에 석사학위를 취득한다. 김 씨의 졸업 논문 주제는 ‘저시력 시각장애인의 키오스크사용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다. 그 외에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의 연구개발지원으로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고, 과기부가 주최한 ‘2023 국민행복 정보기술(IT) 경진대회’에서는 예선에서 대구시장상과 본선에서 은상을 각각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