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35 (토)
포스텍 학생 창업팀, ‘2024 실험실 창업 페스티벌’ 대상 수상
포스텍 학생 창업팀, ‘2024 실험실 창업 페스티벌’ 대상 수상
  • 최승우
  • 승인 2024.02.0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표면 기반 초소형 깊이 인식 카메라 아이템’으로 1위 수상 영예
대학 창업 보육 시스템 기반 실험실 창업 가능성 및 사업화 가능성 확인
학생창업팀(왼쪽부터_김홍윤_김주훈_정세빈)
학생창업팀(왼쪽부터 김홍윤, 김주훈, 정세빈). 사진=포스텍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창업팀이 지난 31일 고려대 SK미래관에서 열린 ‘2024 실험실 창업 페스티벌(LAB Start-Up 2024)’에서 전시 부문 대상을 받았다. 

기계공학과 통합과정 김경태, 김홍윤, 김주훈, 정세빈 씨로 구성된 ‘메타클라우드’팀(지도교수 기계공학과 · 화학공학과 노준석)은 이날 나노 패턴 표면 대량생산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표면 기반 초소형 깊이 인식 카메라를 선보였으며, 전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투명망토 물질로도 유명한 메타표면은 빛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인공 물질로 기존 렌즈 두께를 1만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가상 · 증강현실 기기나 라이다(LiDAR) 센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잠재력이 있다.

이번 수상으로 ‘메타클라우드’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부상으로 상금 500만 원을 받았다. 팀을 이끄는 김경태 씨는 “이번 경연대회를 통해 실험실 창업의 가능성과 메타표면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의 사업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겠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또, 이정수 산학처장은 “POSTECH 내 실험실 창업 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대학의 창업 보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예비 창업팀들이 적극적으로 창업 가능성을 탐색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1년 동안 실험실 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에 도전한 팀 중 우수한 성과를 낸 팀을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올해에는 국내 40개 대학에서 총 165개 창업팀이 참여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