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50 (일)
“인천대학교 LINC 3.0 사업단, 「아마존 웹서비스(AWS) 리빙랩 글로컬 해커톤 경진대회 입상”
“인천대학교 LINC 3.0 사업단, 「아마존 웹서비스(AWS) 리빙랩 글로컬 해커톤 경진대회 입상”
  • 방완재
  • 승인 2024.02.0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 글로벌기업, 스타트업이 함께한 AWS 리빙랩 -

 인천대학교 LINC3.0사업단(단장 김규원) 시티데이터 기업협업센터(ICC Industrial Cooperation Center, 센터장 김우일 교수)는 지난 1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서울 아마존웹서비스(AWS) 한국본사에서 인천대학교를 포함한 전국 5개 대학이 공동 주관하여 AWS 리빙랩 글로컬 해커톤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대 LINC3.0사업단의 시티데이터 기업협업센터는 지난 2022년 12월부터 발족되어 활발한 지산학연 활동을 이어가며 인천 미래전략산업분야의 토대인 인재육성분야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번 AWS 리빙랩 글로컬 해커톤 경진대회를 통해 빅데이터·AI 산업분야의 지역적 관심과 기술혁신 인재양성에 힘을 쏟고 대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 한국 본사에서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대학생, 글로벌기업 및 스타트업이 지산학 협력으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하였다. 참여 5개 대학 간 연합팀을 결성하여 팀별 스스로 선정한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무박으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였다. 대회 입상자들에게는 상금과 부상이 주어졌으며, 인천대 재학생들은 대상, 최우수상 및 특별상을 수상하여 이 분야 대회에서 두각을 보였다. 입상한 인천대 재학생이 포함된 대학 연합팀은 A연구소 팀(대상, “복지/지원 프로그램 정보 챗봇”), KIKY 팀(최우수상, “사회적 약자의 정보 격차를 극복하는 약관 요약 서비스“), 개미 팀(특별상, ”복덕이: 대화를 통한 치매 진단“) 등이다. 

 이번 대회를 공동 주관했던 김우일 교수(시티데이터 기업협업센터장)는 “클라우딩 컴퓨팅과 AI 분야는 인천과 국가 경쟁력은 물론이고 국내의 경제적 파급력이 매우 큰 미래 디지털산업 분야”라고 산업적 배경을 설명한 후“이번 대회가 인천 지역의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지산학연 협력 활성화의 토대가 되는 지역인재육성의 중요한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대회 의미를 설명하였다. 또한 “글로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지산학연 확산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향후 지역혁심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이 매우 크고 중요하다”고 밝혔다. 

 인천대학교 LINC3.0사업단의 시티데이터 기업협업센터는 향후 지산학 협력 체계 구축 및 대학의 지식 자산을 통한 지역과 산업체의 동반성장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며, 특히 지역전략산업인 빅데이터·AI, 미래 로봇·모빌리티, 반도체, 바이오 등에 대한 대학의 지산학연 협업활동들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