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05 (토)
제2차 UNDP 아시아대기질관리프로그램 워크샵
제2차 UNDP 아시아대기질관리프로그램 워크샵
  • 방완재
  • 승인 2024.01.1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학교 환경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도시환경공학부 이희관 교수)과 국제환경에너지연구원은 1월 11-12일 2일간 태국 방콕 소재 출라롱콘대학교(Chulalongkorn University) TAQM(Thailand Network Center on Air Quality Managemen)의 협력으로 2차 UNDP 아시아대기질관리프로그램 (AAQMaP: Asian Air Quality Management Program)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제2차 UNDP 아시아대기질관리프로그램 워크샵 단체 사진
제2차 UNDP 아시아대기질관리프로그램 워크샵 단체 사진

 환경융합기술연구원에서는 2022년부터 3년간 UNDP A-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 Asia and the Pacific)와 한국 환경부 CABSA (Clean Air for Blue Sky Asia)사업의 일환으로 1단계 AAQMa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를 연구 대상지역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 1차 워크샵에 이어 이번 2차 워크샵에서는 국내 연구팀 및 3개 참여국 연구진이 참가하여 진행되고 있는 연구사업의 성과 공유와 함께, 활용방안 관련 논의가 있었고, 향후 연구사업 확장을 위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등으로부터의 전문가그룹도 워크샵에 초청, 참여하였다.
 이 사업의 주 내용은 위 3개 참여국 대기환경 관련 부처와의 협력으로 대기질 관리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국내 대기환경관리의 경험을 공유, 활용하는 방안 모색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주관기관인 인천대학교 환경융합기술연구원에서는 참여국 연구팀들과의 공동연구 수행과 더불어, 위 3개국을 포함하는 광역대기질모델링 수행을 위해 모델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 모델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나아가서는 이 연구사업을 통해 수집, 생산되는 자료를 공유하는 체계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운영하는 정지궤도 환경위성 (GEMS)을 통해 생산되고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연구지역 내 대기질 분석을 수행하고 있어, 지상대기질측정망이 없거나 부족한 아시아 개발도상국가에 공간적 제약 완화는 물론 경제적 효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환경공학부 이희관 교수 발표 모습
도시환경공학부 이희관 교수 발표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