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3:10 (월)
한양대 ERICA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네이버제트와 제페토를 업그레이드하다
한양대 ERICA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네이버제트와 제페토를 업그레이드하다
  • 배지우
  • 승인 2023.12.2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PBL M유형 수업을 통해 산학협력 우수사례 도출해

한양대학교 ERICA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학과장 정의태)가 네이버제트(NAVER Z, 공동대표 김대욱·김창욱)과 함께 2023년 2학기 학부 수업인 ‘UX·UI 디자인 2’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한양대가 27일 밝혔다. 

한양대학교 ERICA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제트 본사에서 제페토 관련 온보딩 및 콘텐츠 제작 가이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네이버제트는 네이버의 자회사로 얼굴인식·AR·3D·AI 기술을 활용해 커스터마이징한 자신만의 개성 있는 3D 아바타로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의 운영사이다.
 
네이버제트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재미있는 창작물이 제작될 것으로 기대하며 시각, 영상, 패션, 쥬얼리, 산업디자인 등의 디자인 관련 학과가 개설된 한양대 ERICA 디자인대학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 내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한양대학교의 산학협력 교육방식인 IC-PBL 수업을 통해 기업이 제안한 문제를 학생들이 수업에서 함께 풀어내고 기업에서 피드백을 받는 현장감 있는 수업이 진행됐다.  

학생들은 이번 수업을 통해 메타버스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업의 시선을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산출물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제페토를 활용하여 숏폼 크리에이터 생태계에 직접 참여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는 경험을 쌓았다. 네이버제트도 11개 학생팀이 생산한 61개의 콘텐츠를 결과물로 받을 수 있었다. 

네이버제트는 제페토를 활용한 숏폼영상을 소셜 미디어 채널에 배급하여 제페토의 홍보 효과를 얻었다. 특히 산출물 중 제페토의 3D 아바타를 통해 유명인을 재연, 높은 싱크로율의 커스터마이징 및 예측할 수 없는 행동과 언매치 보이스를 통해 많은 이용자에게 인기를 얻기도 하였다. 

수업을 진행한 김지영 교수는 “이번 수업은 학생들에게 실무 감각은 물론 자신감도 키워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사회와 기업의 요구에 맞는 인재를 길러내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네이버제트의 인플루언서 전략팀 리드 이근명은 ERICA와의 산학연계수업 이후에 “네이버제트에서 풀어내고자 하는 방향성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녹여내 주어서 좋았고, 기업에서 줄 수 있는 실무적인 노하우를 수업에 적절히 융화해주셔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며 “특히 콘텐츠 창작이 대중화되며 누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만큼, 제페토를 활용한 다양한 창작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에 기반한 영상 및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발굴, 육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