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15 (토)
[유한대] 모든 학과 면접·실기고사 없다… 학생을 먼저 생각하는 창의융합교육
[유한대] 모든 학과 면접·실기고사 없다… 학생을 먼저 생각하는 창의융합교육
  • 이용권
  • 승인 2023.12.2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_ 유한대

학과·전공 간 경계 무너뜨린 ‘융합교육’과 ‘자유전공’ 혁신
유연한 학사제도에 기반해 산·학·연 연계교육과정도 확대
유한대는 설립자인 고 유일한 박사의 사회공헌 이념을 실천하는 ESG 선도 대학이다. 사진=유한대 

유한대학교(총장 김현중)는 유한만의 'TRUST 교육인증'을 통한 4C(협업·창의·신뢰·도전) 인재를 양성하는 수요자 중심의 창의·융합 교육체제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유한대는 산·학·연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실무중심형의 창의적이고 유연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의 질과 깊이를 더하고 있다. 이는 △자율협약형 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신산업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 △전문대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 사업(IPP) 운영기관 선정 등 수많은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하면서 실현하고 있다. 

자유전공학과, 전문대 최초로 2021년 개설

유한대 교육혁신의 키워드는 학과와 전공 간 경계를 무너뜨린 ‘융합교육’과 ‘자유전공’이다. 유한대는 학과 간 융합교육과정을 개설하는 ‘학과 주도 융합 전공’과 학생들이 스스로 소속 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1개 이상의 타 학과 교육과정을 결합해 새로운 융합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자기설계 융합전공’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미디어콘텐츠·디지털마케팅과 같이 신산업 수요를 반영한 고품질의 융합모듈 3개 교육과정을 설계해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공 및 융합 모듈 교육과정 도입을 전격 확대하고, 융복합 교육을 다각화해 미래 신산업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전공 탐색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발견한 후 전공을 선택하는 ‘자유전공학과’는 지난 2021년 유한대가 전문대학 최초로 시도해 확산시킨 교육혁신 모델이다. 유한대 자유전공학과는 창의적·자율적 인재양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학생 개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전공 선택과 진로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입학 후 첫 학기에는 다양한 전공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전공탐색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 선택 결정을 지원한다. 전공을 결정한 이후에는 선배 멘토링 프로그램, 지도교수의 소규모 전공 학습 지원 프로그램 등이 제공된다.

학과 신설 후 휴학생을 제외하고 3년 연속 재학생 전공 배정율 100%를 달성한 자유전공학과는 2024학년도에도 한 학기 동안 개인 맞춤형 전공 탐색 후 작업치료과를 제외한 원하는 전공으로 100% 배정될 예정이다. 

유한대는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하면서 산·학·연 연계교육과정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입학 전에는 대학선이수학점제(AP)와 선행학습경험인정제(RPL)를 실시하고 있다. 학기 중에는 대학과 현장을 잇는 하이브리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라이브 팀티칭, S-OJT 등 산업체의 전문성을 반영한 실전 지향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산업 수요·수험생 니즈 반영해 6개 학과 신설

유한대는 ‘사람·기술·산업 연계로 쓰임의 가치를 창출하는 실무중심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사회적 트렌드와 수요자 중심의 학제 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4학년도에 6개 학과를 신설해 모집한다. 학부별로는 디자인문화학부의 △방송영상전공 △방송문예창작전공, 건강보건학부의 △유한생명화공전공 △반려동물전공 △스포츠재활전공 △작업치료과가 신설됐다.

방송영상전공과 방송문예창작전공은 영상 크리에이터와 방송문예 창작 인재를 양성한다. 유한생명화공전공은 의약품 원재료 생산 전문가를, 반려동물전공은 반려동물 토탈케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스포츠재활전공은 미래 스포츠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작업치료과는 웰니스 보건의료전문가인 작업치료사를 양성한다. 

유한대는 6개의 신설학과 운영을 위해 현장미러형 최첨단 실습실 구축, 최신 실험실습 기자재를 구비했다. 또한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통해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실무형 인재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수능전형 등 37개 학과(전공) 신입생 모집

유한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 37개 학과(전공)에서 수능전형, 학생부전형, 정원외전형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단, 수시 미충원 인원은 2024년 1월 3일에 반영 예정이므로 학과별 모집인원은 정시 모집요강 참조)

유한대는 수험생과 학부모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모든 학과(전공)에서 면접과 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수능전형은 2024학년도 수능을 응시한 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최우수 2개 영역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학생부전형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전체 성적 중에서 최우수 2개 학기 성적만 100% 반영한다. 정시모집은 전형에 구분없이 최대 2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유한대는 학생을 먼저 생각하는 교육, 다양한 학문 간 창의융합교육 등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는 대학이다. 또한, 교육환경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공별 우수 교원 확보와 교육 인프라 신규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첨단의 교육 인프라가 학생 성공의 교육 성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유한양행 등의 유한패밀리 기업을 포함한 3천981개의 가족기업과의 긴밀한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학제도, 교육과정, 취업역량 등 신입생이 대학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학교의 관련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입학홈페이지에 공지된 전년도 입시결과를 비교·분석해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적극 지원하는 유한대에서 지원자의 꿈을 이뤄나가길 기원한다.

이용권 유한대 입학학생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