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25 (토)
[성공회대] ‘융합형 자유전공제’로 210개 전공 설계… 마이크로전공도 눈길
[성공회대] ‘융합형 자유전공제’로 210개 전공 설계… 마이크로전공도 눈길
  • 김재호
  • 승인 2023.12.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정시 모집_ 성공회대

성공회대학교(총장 김경문)는 ‘융합형 자유전공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생활의 기반이 되는 시대에 맞춰 인문·사회·공학 등 기존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미래형 융복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성공회대에는 △인문융합콘텐츠학부(영어학전공·일어일본학전공·중어중국학전공·종교와신학전공) △경영학부(경영학전공) △사회융합학부(사회학전공·경제학전공·정치외교학전공·사회복지학전공) △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신문방송학전공·디지털콘텐츠전공·영상콘텐츠전공) △미래융합학부(인공지능전공·빅데이터응용전공) △소프트웨어융합학부(소프트웨어융합전공) 등 6개 학부에 15개 전공이 있다. 

신입생은 학부로 입학해 다양한 전공탐색 과목을 이수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는 시간을 가진 후 2개 이상의 전공을 선택한다. 입학한 학부에서 1개의 전공을 선택하며, 다른 1개의 전공은 소속 학부 상관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전공 선택 시 부전공·복수전공을 비롯해 자기주도설계전공·심화전공·마이크로전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공 학습 영역을 설계할 수 있다. 6개 학부의 15개 전공을 조합하면 210개의 전공 조합을 설계할 수 있다. 

성공회대는 융합형 자유전공제와 마이크로전공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사진=성공회대

경영학·SW융합전공 마이크로전공 제도

성공회대는 먼저 경영학전공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에서 마이크로전공을 개설해 전체 학부 학생들에게 개방한다. 이후 전체 전공으로 확대해 다양한 교육과정의 마이크로전공을 운영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전공은 단기간 집중적으로 역량개발이 가능하도록 복수전공·부전공에 비해 낮은 학점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해 이수하도록 하는 제도다. 마이크로전공은 학위증서·졸업증명서에 표기된다.

마이크로전공은 해당 전공의 다양한 세부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학업 선택의 폭이 넓다. 또한 경영학전공이나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을 공부해 보고 싶으나, 복수전공·부전공이 부담스러운 학생에게는 쉽게 해당 전공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마이크로전공을 이수한 후 해당 분야에 계속 관심이 있는 경우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확장도 가능하다. 

경영학부의 경영학전공은 마이크로전공으로 △지속가능경영 △벤처창업경영 △비즈니스애널리틱스 △엔터테인먼트경영을 운영한다. 소프트웨어융합학부의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은 △모바일앱개발 △사물인터넷 △게임개발 △정보보호 △데이터사이언스 △영상처리 △프론트앤드개발 △백엔드개발 △네트워크를 마이크로전공으로 운영한다. 

빅데이터응용전공·영상콘텐츠전공 신설

성공회대는 산업·기업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데이터분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빅데이터응용전공(미래융합학부)을 신설했다. 빅데이터응용전공은 데이터의 수집·처리·분석에 관한 빅데이터 관련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현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의 이해와 함께 빅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사회과학·경영학·공학 등 여러 분야의 융복합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디지털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기존 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에는 신문방송학전공과 디지털콘텐츠전공만 있었으나 이번에 영상콘텐츠전공을 신설했다. 영상콘텐츠전공은 영상 예술 이론과 영화·애니메이션·텔레비전·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과 영상미디어 관련 교육, 영상문화 이해와 비평 등에 대해 폭넓게 배울 수 있다.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산업(OTT·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미디어아트·SNS 플랫폼·광고와 라이브커머스영상 등) 연관 기획‧제작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성공회대는 체계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먼저 단계별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 스스로 학습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지원한다. 1단계로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와 학습컨설팅을 통해 자기이해를 통한 대학생활 설계를 지원한다. 2단계로 뿌리튼튼·학습법 워크숍을 통해 기초학습역량을 강화한다. 

3단계로 전공학습공동체와 자율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공동학습을 지원한다. 마지막 4단계로 각종 공모전과 발표회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성과를 공유한다. 또한 전공별 워크숍과 멘토링·컨퍼런스·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별 능력 강화와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 있다. 성공회대는 학생들의 취업·창업을 위해 진로적성검사·모의인적성검사·토닥토닥 취업멘토링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진로·취업상담, 자기소개서, 면접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무 준비를 돕는다.

>>>성공회대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