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00 (월)
학교의 발견, 교실의 발명
학교의 발견, 교실의 발명
  • 김재호
  • 승인 2023.12.1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원 지음 | 소동 | 448쪽

미래 학교와 학습 공간에 대한 구체적 사례와 열린 상상
“공간이 달라지면 습관과 상상력이 달라진다. 경험이 쌓이면 삶이 달라진다.”
“미래에 대한 더 나은 상상을 하면 더 나은 길을 발견할 것이다.”

우리 학교 건물은 오랫동안 긴 막대형에 편복도 교실이었다. 이는 감옥의 구조와 같다. 아이들의 미래가 달라지려면 교실과 학교 공간이 바뀌어야 한다. 이 책은 외국의 선진 교실 모델과 학교 유형을 소개해서 아이들이 기성세대의 경험을 넘어서는 삶을 살도록 공간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전국의 40년 이상 노후한 학교들에서 재건축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교사는 물론, 건축가까지 획일적인 교실과 학교 건축에 익숙했던 까닭에 21세기 교육을 위한 학습 공간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다. 한편,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교실과 학교 건축을 발명해 교육 건축학을 발전시켜왔다.

이 책은 여섯 파트로 나누어 교실과 학교 공간 혁신을 위한 상상력에 바탕이 될 다양한 교실 모델과 학교 유형의 선진 사례와 장단점, 학습 공간이 바뀌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하고, 새로운 학교 공간의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미래 교육을 위해 왜 학교의 학습 공간이 바뀌어야 하는지에 관한 이유를 밝힌다.

“이 책은 익숙한 상자곽 같은 획일적 편복도 교실 외에 열린 교실, 확장형 교실, 소그룹 공유 교실, 학습 전경, 학습 카페, 커튼 교실, 학습 복도, 학습 클러스터, 학습 스튜디오, 보조 교실형 모델 등 교육 건축학의 변화에 따라 발명된 다양한 교실 모델을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또한, 미래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학습 아틀리에, 다목적 공간, 능동 학습 공간, 다빈치 스튜디오, STEAM 스튜디오 등 특별 교실 모델과 활성 복도, 공용 공간과 비공식 공간 등 다양한 2차 학습 공간들을 소개하고 있다.

나아가 주택형 학교에서 중정형, 학습 거리형, 포크형, 농장형, 아트리움형, 공장형, 농장형, 패치워크형, 정원형, 타운형, 광장형은 물론 리버풀 모델까지 주요 국가의 다양한 학교 유형들을 소개한다. 특히 미래 학교 모델과 특색 교육, 새로운 학습 유형이 어떻게 공간과 연결되는지 풍부하고 다양한 사례를 다룬다.

이 책이 학교 공간 사업에 참여하는 교사, 건축가, 학부모, 학생 들에게 유용한 참조 자료집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미래 학교와 학습 공간에 대한 상상을 자극해 기성세대의 경험을 뛰어넘는 학교와 교실 모델이 나오기를 바란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