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7:35 (일)
인하대, ‘제1회 인하 SCM/Logistics 포럼’ 개최
인하대, ‘제1회 인하 SCM/Logistics 포럼’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12.1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산업의 패러다임 쉬프트:디지털 전환과 탈탄소화’ 주제
물류산업 변화와 현황 점검… 미래 전망 고민
‘제1회 인하 SCM/Logistics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1회 인하 SCM/Logistics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11일 60주년 기념관 월천홀에서 ‘제1회 인하 SCM/Logistics 포럼’을 개최했다.
 
‘제1회 인하 SCM/Logistics 포럼’은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원장 이상윤), BK21FOUR 물류교육연구단, 정석물류통상연구원(원장 김용진)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물류전문대학원 박사과정 원우회가 주관했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 시대와 탈탄소화 등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물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을 고민하기 위해 ‘물류산업의 패러다임 쉬프트: 디지털 전환과 탈탄소화’를 주제로 열렸다.

위재우 컴퍼니위 대표는 ‘디지털 전환, 탈탄소 시대의 미래 물류 서비스 전망’을 주제로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위 대표는 발표에서 물류산업 디지털 전환 현황과 디지털 물류 플랫폼 도입 필요성 등에 대해 발표했다. 또 그린물류 시장 동향과 물류에너지 플랫폼 전망에 대해서도 강연을 펼쳤다. 

초청 강연에 이어 이제정 라오스 국립대 교통물류학과 자문관이 ‘국내 고속철도 개통이 철도운송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최범식 인하공전 겸임교수(비오로지스틱스 상무)는 ‘항공화물 운송 기종 차이에 따른 탄소 배출량 비교 실증 연구’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발표가 끝난 뒤 참석자들의 토론 시간도 진행됐다. 

이상윤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원장은 “포럼에서 물류산업의 구조적 변화기를 맞아 디지털 전환과 환경규제 이슈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에 처음 시작하는 인하 SCM/Logistics 포럼이 회차를 거듭할수록 더욱 성장하고, 물류산업 발전에도 공헌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박사과정 원우회 한명수 회장은 “항만과 국제공항이 있는 물류의 중심지인 인천에서 물류산업의 성장과 방향을 논의하는 포럼이 탄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물류산업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산업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을 넘어 선도하기 위한 논의가 이번 포럼을 계기로 더욱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