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5 (토)
청주대, ‘청주공예 투모로우 필드랩’ 전시
청주대, ‘청주공예 투모로우 필드랩’ 전시
  • 방완재
  • 승인 2023.11.2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대-청주문화재단 예비예술인 현장연계 지원사업 선정
청주공예의 오늘과 내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내달 2일까지 청주문화제조창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청주공예의 오늘과 내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내달 2일까지 청주문화제조창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청주공예의 오늘과 내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내달 2일까지 청주 문화제조창 본관 3층 청주시한국공예관 갤러리 6에서 만날 수 있는 ‘청주공예 투모로우 필드랩 NOW & TOMORROW’전이 바로 그 전시회다. 

 27일 청주대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올해 신설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23 예술대학의 예비예술인 현장 연계 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산학협력단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한 결과 총 1억99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청주대 공예디자인학과는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지난 6월부터 ‘청주공예 투모로우 필드랩’에 따라 금속‧도자‧유리‧전시기획 네 개 전공에서 워크숍과 멘토링, 해외연수 등을 진행하며 예비 공예작가들의 성장을 도왔다. 

 이번 전시는 바로 그 시간의 결실로, 유리와 도자, 금속을 재료로 한 예비예술인들의 작품 42점과 멘토의 작품 6점 등 총 48점의 작품이 선보인다. 

 또한 전시기획 전공에서 기록한 작업일지와 전시기획 노트 등의 아카이빙 결과물도 함께 자리하는 등 청주공예의 오늘과 내일을 엿보게 한다. 

 ‘2023 예술대학의 예비예술인 현장 연계 지원사업’은 예술대학 재학생들이 졸업 후 해당 지역에 정주하며 지역의 문화산업 주체이자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전시 제목 ‘NOW & TOMORROW’ 역시 현재 예비예술인들의 노력과 열정이 내일의 청주공예를 이끌어가는 자양분이 될 거라는 믿음과 기대가 담겼다. 

 ‘청주공예 투모로우 필드랩’ 총괄기획을 맡은 청주대 공예디자인학과 김준용 교수는 “청주시 한국공예관과 청주공예비엔날레 등 다양한 공예예술 현장이 있는 청주는 이곳에 정주하며 세계적인 작가로 성장해 나갈 공예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적격지”라고 말했다.

이어 “유난히 뜨거웠던 지난여름부터 가을, 그리고 초겨울까지 열정적으로 작업하며 체득한 학생들의 크고 작은 경험들이 청주공예의 내일을 밝히고 공예도시 청주를 실현해가는 데 밀알이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청주대와 청주문화재단이 함께 만들어가는 청주공예의 오늘과 내일을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내달 2일까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청주 문화제조창 본관 3층 청주시 한국공예관 갤러리 6에서 만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