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35 (일)
고려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 2년 연속 장관상 수상
고려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 2년 연속 장관상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3.11.2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3 ICT 인력양성사업 인재 양성부문 우수과제로 선정돼
- 지난 해에는 학생창의자율과제부문에서 학제간 융합연구로 장관상 받아
- ICT인력양성사업 중 유일하게 사회과학자가 연구책임자 맡아
- 사회과학과 공학의 융합 연구와 교육 통해 세계적 수준의 인재 양성 기대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가 ICT인력양성사업 우수과제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사진(김성철 교수 오른쪽)
수상사진(김성철 교수 오른쪽)

고려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린 2023년도 대학ICT연구센터(ITRC) 연구책임자 워크숍에서 ICT인력양성사업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이 상은 67개의 유관 ICT인력양성사업 중에서 3개의 우수과제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것으로 고려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인재양성 부문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ITRC 연구책임자 워크숍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최하고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가 주관하는 연례행사로서 고려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작년에 열린 같은 행사에서도 학생창의자율과제 부문에서 소속 대학원생들이 학제간 융합연구를 시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고려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의 수상이 의미가 있는 것은 이 연구센터가 ICT인력양성사업 중 유일하게 사회과학자가 연구책임자를 맡아 실질적으로 사회과학과 공학이 융합된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고려대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는 스마트미디어서비스 분야를 견인할 석박사급 핵심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을 통해 지원하는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ITRC)의 신규과제로 2020년 7월에 출범했다. 스마트미디어서비스, 특히 OTT(Over-The-Top)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동 센터는 기술(AI·통신기술·보안·뇌공학), 데이터 사이언스(빅데이터·어플리케이션개발), 미디어 산업(시장·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과 역량을 가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예 연구집단이다. 고려대를 주관기관으로 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7개 대학과 2개 방송·연구기관의 공학·데이터과학·사회과학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수준의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의 연구책임을 맡고 있는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2년 연속 장관상 수상을 계기로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앞으로도 국제 공동연구와 적극적 산학협력 그리고 창의·도전적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고 스마트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 생태계에 대한 데이터 분석, 그리고 시장과 정책에 대한 사회과학적 인사이트를 두루 갖춘 글로벌 수준의 연구진을 양성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