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20 (일)
인하대, 해외 한국학 교육 연구회 창립 기념 국제학술대회 진행
인하대, 해외 한국학 교육 연구회 창립 기념 국제학술대회 진행
  • 방완재
  • 승인 2023.11.1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아시아·코카서스 지역 한국학 교육 현황과 과제’ 주제
교육과정, 교육 분야 중심 한국학 교육 현황 공유…
‘중앙아시아·코카서스 지역 한국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해외 한국학교육 연구회 창립 기념 국제학술회의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중앙아시아·코카서스 지역 한국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해외 한국학교육 연구회 창립 기념 국제학술회의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인하대학교(IUT)에서 해외 한국학교육 연구회 창립 기념 국제학술회의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중앙아시아·코카서스 지역 한국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학술회의는 해외 한국학교육 연구회와 타슈켄트2 세종학당이 공동 주최하고, 인하대학교 INSTAR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했다.

한국,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조지아 등 총 5개국 학자들은 자국의 한국학 교육 현황을 교육과정과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분야별 한국학 연구성과 소개를 중심으로 열렸던 기존의 학술회의와 다르게 이번 학술회의에선 해외 한국학 교육의 목적, 내용, 대상, 방법론에 초점을 맞춰졌다. 중앙아시아 지역 대학에서 한국학을 담당하는 교원들이 다수 참여해 관련 토론이 펼쳐졌다.

기조 강연에 나선 김정호(인하대학교) 해외 한국학교육 연구회 교수는 “지금까지 많은 성과를 이뤘지만 해외지역 한국학 교육의 높은 수요에 대응할 객관성과 다양성 그리고 체계성을 갖춘 표준화한 분야별 교육과정, 강의 콘텐츠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해외 각 지역·국가의 특수성과 문화적 상대성을 반영하면서도 한국을 바르게 알리기 위한 보편적인 교육 방법론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외 한국학교육 연구회는 인하대학교 교수들과 해외에서 한국학 연구·교육에 종사하는 학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순수 학술연구단체다. 해외 한국학 교육에 관한 현황 조사, 해외 한국학 교육에 필요한 분야별 교육과정·강의 콘텐츠의 개발과 보급, 해외 한국학 교육 관련 연구·학술 교류, 해외 파견 한국학 교육자·해외 한국학 교육자에 대한 재교육 지원 등 해외 한국학 교육의 발전 목표로 올해 4월 설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