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20 (일)
전북대 안동춘 교수, ‘알기 쉬운 동초제 수궁가’ 책 출간
전북대 안동춘 교수, ‘알기 쉬운 동초제 수궁가’ 책 출간
  • 배지우
  • 승인 2023.10.2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궁가에 담긴 어려운 한자어와 사설의 배경 쉽게 담아

동물해부학을 전공하는 수의과대학 교수가 동초제 수궁가와 관련된 책을 펴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전북대학교 수의대 안동춘 교수. 평소 판소리에 큰 관심과 조예를 갖고 있었던 안 교수는 판소리를 직접 수련하면서 특히 동물을 주 소재로 하여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수궁가에 큰 관심을 가져왔다.

그 중 동초 김연수 명창이 만든 동초제 수궁가는 사설이 가장 길고 논리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리인데, 안 교수는 이를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알기 쉬운 동초체 수궁가』(전북대학교 출판문화원)를 저술하게 됐다.

이 책은 판소리 수궁가에 담긴 어려운 한자어와 사설의 배경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가장 정확한 해설을 담아 풀어낸 수궁가 의역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공자는 물론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였다.

특히 판소리에 등장하는 중국 역사와 지리를 이해하도록 역사 연표와 지도를 첨부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저자인 안동춘 교수는 “교양적인 지식과 일반 생활한자까지 풍부하게 담아낸 이 의역본을 읽음으로써, 일반 대중들이 판소리에 쉽게 다가서고, 일반교양 상식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춘 교수는 전북 고창군 출생으로 현재 전북대 수의과대학에서 학생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전 수의대학장을 지냈으며, 판소리 수궁가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현재 연초 김소영 명창에게 수궁가를 사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