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40 (토)
한양대 ADIP연구실, 한전 기초연구 우수 과제상 수상
한양대 ADIP연구실, 한전 기초연구 우수 과제상 수상
  • 김재호 기자
  • 승인 2023.10.2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IP연구실 전문수 박사과정은 우수연구원상 수상

 

오기용 한양대 교수

한양대 기계공학부 응용동역학 및 지능형 수명예지 연구실(지도교수 오기용, 이하 ADIP 연구실)이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에서 수여하는 2023년 한전 기초연구과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2023년 수행된 200개 이상의 사외 공모 연구과제 중 자체 심의결과 우수한 성과를 거둔 6개의 연구과제를 선정해 우수연구상을 수여했다. ADIP 연구실은 우수연구실 명패를 수여받았으며, 연구실 소속 전문수 박사과정은 우수연구원상을 수상했다.

수상 과제는 ‘대형 송전선로 점검을 위한 드론 완전 자율비행 기초원천기술 개발’로 2020년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36개월 동안 수행됐다. ADIP 연구실은 이번 과제에서 직접 개발한 ‘RoMP Transformer’라는 객체인식 심층신경망을 드론에 탑재해 송전설비를 인지시키는 데 성공했다. 광학 및 라이다 센서 정보를 융합해 GPS 정보 없이 송전선로를 완전 자율 비행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또한 제안 기법이 한전 고창시험장 뿐만 아니라 실제 선로에서도 활용할 수 있음을 검증했다. 

ADIP 연구실은 설립 이래 한전 전력연구원과 협력을 지속하며 드론을 이용한 가공송전선로 점검기법, 모빌리티 기반 지중송전선로 점검기법, 로봇 기반 배전선로 자동수리 기법 등 전력설비의 자동 유지보수 기술을 개발 및 고도화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력설비의 신뢰성과 점검인력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PHM(Prognosis and Health Mnagement) 원천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최근에는 미 공군 과제(20만 달러)를 수주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2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에서 열린 ‘2023년 기초연구 성과발표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