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00 (일)
[인하공전] 전문기술교육의 대명사, 시대 변화·미래 직업 반영해 4개 학과 신설
[인하공전] 전문기술교육의 대명사, 시대 변화·미래 직업 반영해 4개 학과 신설
  • 최승우
  • 승인 2023.09.1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인하공업전문대학

반도체기계정비·물류시스템·디지털마케팅공학·스포츠헬스케어 신설
‘디지털화 시대·100세 시대·1인 1 스포츠 시대’ 맞춰 특성화 교육 강화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재학생의 성공 취업을 위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활동과 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사진=인하공전

인하공업전문대학(총장 김성찬, 이하 인하공전)은 전문기술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자 1958년 민족 직업교육기관으로 설립됐다. 인하공전은 공학과 서비스, 그리고 디자인 분야에서 수준 높은 현장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인하공전은 2024학년도에 시대 변화를 반영해 4개 학과를 신설했다. 한국의 전략산업에 기반해 미래 직업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바탕으로 신설 학과를 정했다. △반도체기계정비학과 △물류시스템학과 △디지털마케팅공학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다.

전문대학 최초 ‘반도체 기계설비 정비’ 특성화

반도체기계정비학과는 전문대학 최초로 기계설비 정비 분야 특성화 교육을 위해 신설됐다. 첨단화되는 반도체 생산과 공급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고 반도체 생태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 제조 현장의 생산 장비를 다룰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인하공전의 반도체기계 정비분야 전문가 육성을 위한 학과 개설은 반도체 장비 분야 발전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인하공전은 기계정비와 전기·전자 분야에서 65년의 교육 역사를 가지고 있다. 반도체 분야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개발해 다른 대학에 공유할 만큼 반도체 관련 교육 노하우도 보유하고 있다.

물류시스템학과는 물류 및 무역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실무중심의 특성화 학과를 지향한다.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인 물류에 관한 전문 역량과 실무 기술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물류산업은 수출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반산업이다. 인하공전 물류시스템학과는 4차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인 변화와 요구에 부응해 물류관리·무역실무·디지털 물류시스템 운용 등 실무 분야를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해외 기업에서도 물류전문가로서 전문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는 인재를 키운다. 

특히 우리나라 물류 대표 기업인 ㈜한진과의 계약학과 운영도 기대를 모은다. 계약학과는 대학이 기업과 계약을 맺고 설립하는 특정 분야의 학과로, 졸업 후 해당 기업으로 바로 채용되기도 한다. 기업은 전문 인재를 확보하고, 학생은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어 산업적인 활용 가치가 높다. 

국내 유일 디지털마케팅공학과

모든 비즈니스가 디지털로 통합되는 디지털이 일상화된 시대다. 디지털마케팅공학과는 온라인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한다. 

마케팅공학은 과학적인 의사 결정을 강화하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해 마케팅 분야에서 공학 원칙과 방법론을 적용한다. 인하공전은 공학 분야에 특화된 교육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일의 디지털마케팅공학과를 신설했다. 

특히 인하공전 디지털마케팅공학과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대한 인문적 소양은 물론, 최신 디지털 마케팅 동향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 도구의 개발과 활용, 디지털 마케팅 UX/UI 디자인 및 설계, 데이터 분석, 마케팅 캠페인 효과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 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스포츠헬스케어학과는 ‘100세 시대’와 ‘1인 1 스포츠 시대’를 맞이해 개인의 맞춤형 헬스케어를 위한 스포츠와 의학의 융복합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에 적합한 학과다. 스포츠헬스케어학과는 급변하는 스포츠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비자와 스포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와 현장 적응 능력이 뛰어난 전문가를 양성한다. 여가 및 생활스포츠지도자와 PT전문가, 운동처방사가 그들이다.

스포츠헬스케어학과는 신체 활동을 바탕으로 건강·운동·스포츠과학 그리고 여가를 포함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스포츠지도자와 헬스케어 전문가 양성을 위해 신체운동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기 능력을 키운다. 또한 1인 2종목 이상 실기 전공 및 1종목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도 개설했다.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일자리’ 통해 맞춤 취업지원

인하공전의 취업 경쟁력 또한 주목할 만하다. 인하공전은 진로 교육을 위해 학생 맞춤형 진로·심리 상담체계를 강화했다. 학생의 직무적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활용해 지도교수가 전주기 이력을 관리한다. 취업 진로 설계가 부족한 학생과 전공·적성이 일치하지 않는 진로 미스매치 학생을 위해 맞춤형 취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해외 기업을 발굴하고 취업 지원도 한다. 

인하공전은 수요자 중심의 취업 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 진행도 활발하다. 학생 개인별 취업 준비 역량에 따라 단계별·맞춤형 지도를 하고 있다. 1단계는 진로적성검사를 통한 진로 설계 지도와 상담, 진로캠프, 직무 특강을 실시한다. 2단계는 취업지도 컨설팅과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 및 AI 면접 등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한다. 3단계는 학생이 채용 박람회와 설명회에 적극 참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구직 활동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인하공전은 자체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를 통해 학생 이력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인하공전 재학생의 성공 취업을 위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활동과 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