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3:35 (일)
[건강 365] 복숭아뼈 통증 지속되면 '이 질환' 의심
[건강 365] 복숭아뼈 통증 지속되면 '이 질환' 의심
  • 하영 기자
  • 승인 2023.09.1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숭아뼈 주변으로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부주상골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부주상골은 발목 복숭아뼈 아래쪽에 위치한 불필요한 뼈로써 이 뼈가 정상적으로 유합되지 못한 것을 부주상골증후군이라 한다. 

부주상골은 대부분 선천적인 경우가 많지만 발목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서 부주상골의 결합 부위가 분리되어 후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부주상골증후군은 전체 인구의 약 10~15%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통증과 같은 증상이 없으면 질환을 인지하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은 “부주상골이 주변 구조물들과 충돌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목불안정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또한 후경골건의 기능이 퇴화하여 발이 점차 평발로 변형되는 증세도 나타날 수 있다. 급성기로 발생한 부주상골증후군은 대부분 발목을 삐었을 때 첫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주상골증후군 환자들은 발목을 무리하여 사용했을 때 주로 발바닥 가운데 부위나 발바닥 안쪽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복숭아뼈 아래쪽이 부어오르기도 한다.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편에 속하는 환자는 본인의 발 상태에 적합한 신발 깔창을 사용하는 것으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외상 후 갑자기 발생한 급성기 부주상골증후군 환자는 보조기 또는 통깁스 착용을 적용한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보이지 않거나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재발이 빈번하고 통증도 심한 편이라면 부주상골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다.

박근민 원장은 “만약 발목을 삐끗한 후에 발목 바깥쪽 복숭아뼈 주변으로 통증으로 지속된다면 발목 인대에 손상이 생겼을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통증이 비교적 가볍다면 충분한 안정 및 약물복용,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발목 인대에 파열이 심하다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하영 기자 editor@kyou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